마돈나: 라이크 어 버진

Madonna: Like A Virgin

예고편

291관객

  • 개봉 2013.01.24
  • 54분
  • 12세이상관람가
  • 다큐멘터리
  • 유럽
공유하기

83년 혜성같이 등장한 원조 팝 아이콘!
데뷔 시절의 엇갈리 평가 속에서 전 세계 음반 판매 1위의 디바로 우뚝서기까지!


1집 앨범 [Madonna]의 관심과 2집 [Like A Virgin]의 성공으로 팝 계의 신데렐라가 된 ‘마돈나’의 데뷔 초 풋풋한 모습과 함께 불후의 명곡 < Like A Virgin>, < Material Girl>이 탄생해서 무대에 올려지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스크린에 펼쳐진다. 뛰어난 가수도, 댄서도 아니면서 마케팅에만 강하다는 비난과 성(性)을 상품화했다는 논란 속에서도 최고의 팝 아이콘의 자리에 오른 ‘마돈나’의 진짜 이야기가 공개된다.

제작노트 보기

About Madonna

1958년 미시간주에서 태어난 ‘마돈나 루이스 치코네’는 20세기를 대표하는 팝의 여신이다. 6살 때, 오랫동안 암 투병으로 고생하던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뒤, 그녀는 자신을 사랑해 주던 엄마의 부재를 슬퍼하며 세상에 나아가 사랑을 받아야겠다고 다짐한다. 끼가 넘쳤던 그녀는 중학생 시절 친구가 연출한 영화에 출연했고, 고등학생 때는 교내 연극 활동과 춤 연습에 열중했다. 미시간 대학 무용과에 입학해 장학금까지 받으며 열심히 공부하던 ‘마돈나’는 디스코 클럽 순회 연주를 하던 R&B밴드의 드럼 주자 ‘브레이’의 눈에 띄어 가수로서의 경험을 쌓게 된다.
그리고 1977년 그녀는 가수가 되기 위해 미시간을 떠나 뉴욕으로 이사한다. 뉴욕 극단에서 일하던 그녀에게 디스코의 유행과 함께 기회가 찾아온다. 당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던 프랑스 디스코 스타 ‘패트릭 헤르난데스’의 오디션에 합격해 가수 겸 댄서로 일하게 된 것이다. 파리에서 생활하며 그녀는 가수가 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한다.

그 후, 블랙 퍼스트 클럽을 조직해 드러머로 활동하던 그녀는 가수의 꿈을 위해 뉴욕으로 돌아와 ‘마돈나’라는 밴드를 결성하고 클럽에서 활동한다. 그리고 드디어 사이어 레코드사와 정식 계약을 체결해 싱글 < Everybody>와 < Holiday>를 발표한다. 싱글 앨범의 성공을 거둔 그녀는 1983년 역사적인 데뷔앨범 [Madonna]를 발표하고, < Borderline>, < Lucky Star>가 히트를 치면서 ‘팝계의 신데렐라’로 주목 받기 시작한다. ‘마돈나’의 독특한 스타일은 바로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80년대 여성 패션의 트랜드가 된다.
그러던 중 그녀는 인생을 바꿔줄 기회를 다시금 얻게 된다. 바로 프로듀서이자 작곡가 ‘나일 로저스’와 함께 ‘워너 브라더스’로 레코드사를 옮겨 계약한 것이다. ‘워너’에서 그녀는 두 번째 앨범이자 가수 인생에 전환점이 되는 [Like A Virgin]앨범을 발표한다. 이 앨범의 타이틀이기도 한 동명의 싱글 곡은 발매와 동시에 가장 핫 한 음악으로 평가 받아 빌보드 차트에 6주 동안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다. 하지만 < Like A Virgin>은 성관계를 묘사하는 내용과 선정적인 가사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다. 특히 종교계와 도덕주의자들은 < Like A Virgin>의 방송 금지에 한 목소리를 내며, ‘마돈나’를 비판한다.

한편, 마돈나는 1985년 로맨틱 드라마 영화 <<청춘의 승부>>에 클럽 가수로 출연하며 연기에 도전한다. 헐리우드 대표 연기파 배우 ‘숀 펜’과 연인이 된 뒤, 그녀는 본격적으로 스크린과 연극 무대를 오가며 배우로서의 역량을 펼친다. 그러나 4년 만에 ‘숀 펜’과 이혼하게 되고 힘든 시기를 견뎌낸 그녀는 1990년, 싱글 < Vogue>로 다시 빌보드 1위를 차지하며 화려하게 복귀한다. 이후 그녀는 투어를 통해 관객과 만나며 자신의 음악 세계를 굳혀나간다. 1992년, ‘마돈나’는 영화 <<그들만의 리그>>에서 주연을 맡아 열연했고, 주제가 < This Used To Be My Playground>를 불러 다시 빌보드 1위를 기록한다. 이후 영화 <<육체의 증거>>, <<스네이크 아이>> 등에 출연하며 엔터테이너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한다. 1996년, 마돈나는 영화 <<에비타>>에 출연해 열연을 펼치며 제 54회 골든 글로브 뮤지컬, 코미디 부문 여우주연상 수상과 함께 사운드트랙 < You Must Love Me>로 골든 글로브와 아카데미에서 주제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는다.

항상 많은 화제를 몰고 다니던 그녀는 2000년 열 번째 정규 앨범 [Music]을 발매하며 활동을 이어간다. 이후 ‘브리트니 스피어스’, ‘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등 떠오르는 신예 후배들과 같은 무대에서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앨범의 피쳐링을 도와주며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한다. 팬들을 만나기 위해 꾸준히 전 세계를 돌며 투어활동을 하던 마돈나는 동화책 작가로 활동범위를 넓혀 ‘The English Roses’라는 책을 출판해 베스트셀러 작가로도 명성을 떨친다. 모든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활동하던 그녀는 고아들을 돕기 위한 재단을 설립하고 사회활동에도 앞장선다. 꾸준한 음악활동과 사회활동에 앞장서던 그녀는 영화 제작에도 관여하며 자신의 활동 영역을 더욱 넓혀간다.
데뷔한지 30여 년이 되는 마돈나는 수많은 히트곡 행렬을 이어갈 열두 번째 정규 앨범 발매 및 음반 투어 활동을 지속하며, 최고의 섹시 팝 디바이자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여자 가수라는 타이틀을 여전히 지키고 있다.
Episode 1.
<<마돈나가 성공하기까지>>


암 투병으로 고생하던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을 때, ‘마돈나’는 6살의 어린 꼬마였다. 어린 나이였지만 자신을 사랑해 주는 어머니의 부재는 ‘마돈나’에게 큰 상처가 됐고, 다시는 누구에게도 기대지 않겠다고 마음 먹게 만들었다. 완고한 아버지는 마돈나의 8남매에게 고루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마돈나’는 세상에 나가서 사랑을 받아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그녀의 꿈이 이루어 졌을 때, 그녀는 무대 위에서 카타르시스를 느꼈다고 했다. ‘마돈나’는 엄마가 살아계셨다면 전혀 다른 일을 했을 것이고 팝의 아이콘 ‘마돈나’의 탄생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핍에서 시작된 ‘마돈나’의 성장과정이 없었다면 지금의 ‘마돈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가수 활동을 하면서 ‘마돈나’는 미디어 마케팅에 의해 과대 포장되었다는 비난과 성(性)을 상품화했다는 논란 속에서도 승승장구했다. 뛰어난 가수도, 댄서도 아니라는 평을 받았지만 그녀의 무대 퍼포먼스와 패션 아이템들은 트랜드를 이끌어 가기에 충분했다. 감성적인 보이스 ‘스팬다우 발레’와 ‘웸’에 열광했던 젊은이들은 마돈나의 현란한 무대와 흥겨운 노래에 빠져들었다.

‘마돈나’의 초창기 곡 가사들을 보면 그녀의 성공에 대한 답이 있다. < Over And Over>에서 ‘나는 다시 일어나서’와 ‘서둘러’라는 가사는 연예 활동에서 그녀가 성공을 쫓으며 주문처럼 되뇌였던 말이기도 하다. 성공을 하면 할수록 ‘마돈나’는 남보다 한 발 앞서려고 끊임없이 변신을 했다. ‘마돈나’가 성공해서 최고의 팝 아이콘이 된 것은 특별한 재능이 있어서가 아니라 모든 것을 능숙하게 소화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MTV의 시작과 함께 미디어와 영상을 잘 활용했고, 적재적소에 적임자를 선정했기 때문이다. ‘마돈나’는 앨범을 위해 비주얼적이나 음악적으로 자신을 최상으로 끌어내 줄 적임자를 골랐고 이는 곧 원조 팝 아이콘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어머니의 사랑에 대한 결핍에서 출발한 ‘마돈나’는 그 결핍을 채우기 위해 스스로를 채찍질 하며 노력했고, 이내 대중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며 데뷔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다.
Episode 2.
<>에 관하여


1984년 ‘마돈나’의 두 번째 정규 앨범 명이자 타이틀 곡인 < Like A Virgin>은 아직도 그녀를 연상시키는 대표 곡 중 하나로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명곡으로 평가 받고 있다. 첫 앨범에 수록된 많은 곡들도 사랑을 받았지만, < Like A Virgin>은 ‘마돈나’라는 가수 자신을 이전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접근한 곡이었다. < Like A Virgin>은 이미 수개월 전에 모든 작업이 끝나서 세상에 나갈 날 만을 기다리고 있었지만, 첫 앨범의 싱글들이 성공하게 되면서 출시가 미뤄지게 되었다. 그 사이 < Like A Virgin>의 가사는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졌다. 당시 대다수의 음악 평론가들은 < Like A Virgin>이 시시한 팝이라고 평했지만, 돌이켜보면 < Like A Virgin>이야말로 마돈나 가수 이력에 큰 전환점이 된 곡이자 앨범이었다.

< Like A Virgin>이 성공하는 데는 영상의 역할이 컸다. 뮤직 전문 채널인 MTV가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노래를 귀가 아닌 머리로 인식하는 시대적 흐름이 ‘마돈나’의 음반 발표와 시기가 딱 맞았던 것이다. 베니스 풍 운하를 배경으로 보트를 탄 채 섹시함을 뽐내는 ‘마돈나’의 모습은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공개와 함께 화제가 되었다. 비슷한 흉내조차 낼 생각도 못했을 만큼 당시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독창적인 영상은 팝 뮤직계에 신선함을 주기에 충분했다. 사자 머리를 한 인간으로 변신하는 수사자의 이미지를 그린 대담하고 기괴하기까지 한 < Like A Virgin>의 뮤직비디오 하나만으로 ‘마돈나’는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었다. < Like A Virgin> 뮤직비디오는 기본적으로 남자의 환상을 자극하도록 제작되었다. 섹시한 이미지의 ‘마돈나’가 순백의 웨딩드레스를 입고 여성의 순결함을 보여준 것이다. 이후, ‘마돈나’는 투어에서도 < Like A Virgin>을 부를 때면 늘 웨딩드레스를 입고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 Like A Virgin>에 견줄만한 곡은 바로 < Material Girl>이었다. 순백의 드레스를 벗고 섹시함의 아이콘인 ‘마릴린 먼로’로 완벽하게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마돈나’는 뮤직비디오에서 가벼움과 우아함을 넘나드는 매력을 과감하게 보여주며 팬들을 열광시켰다. 순결함으로 대표되던 첫 싱글과는 상반되게 마돈나는 다시금 남자의 환상을 자극한다. 바로 다이아몬드로 살 수 있는 물질적인 여자의 모습을 부각한 것이다.
사실, < Material Girl>은 앨범 [Like A Virgin]의 첫 싱글로 정해져 있었다. ‘마돈나’와 오랜 시간을 함께 일한 제작자 ‘나일 로저스’는 당시 < Material Girl>을 첫 싱글로 점 찍어 두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마돈나’는 < Like A Virgin>을 먼저 발표하고 싶어했다. 그녀의 마음 속에 < Like A Virgin>이 최고라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자신의 뜻을 확실하게 관철 시켰고, < Material Girl>은 < Like A Virgin>의 후속으로 대중 앞에 등장하게 된다.

하지만 이후 ‘마돈나’는 데뷔 당시 가장 후회스러웠던 곡이 바로 < Material Girl>이라고 밝혔다. 디스코 팝 작사가 두 명이 공동 작사한 이 곡의 물질 만능주의적인 가사 표현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이다. 돈 밝히는 여자가 물질 만능 세계에서 살아가는 것을 노래한 < Material Girl>은 80년대 미국과 영국의 경제 부흥 시기의 거대한 물질주의와 시대상이 딱 맞아 떨어졌지만, 마돈나는 자신의 노래가 물질 만능주의를 예찬하는 듯 보이는 것이 못마땅했다. 그래서 ‘마돈나’는 인터뷰마다 앞장서서 < Material Girl>의 가사가 반어적인 표현이라는 것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하지만 미디어는 이 곡을 80년대 주식 시장에서 떼 돈을 번 젊은 도시 엘리트의 라이프 스타일을 부추기는 노래로 포장했고, ‘마돈나’는 자신이 전하고 싶었던 본질을 알아주지 않은 미디어에 답답함을 느끼며 아쉬워했다.
< Like A Virgin>과 < Material Girl>의 연이은 성공으로 그녀는 이미지, 의상, 캐릭터와 공연 등 자신이 해낼 수 있는 것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깨닫고 더욱 다양한 시도를 하며 음반, 영화 등으로 활동 범위를 넓혀 간다.

관객평점 8 평점쓰기 더보기

  • 5

    exoxm0*** 2016.11.14

    큰 기대없이 봤는데 재밌어요

  • 5

    angella*** 2016.10.31

    재미있어요

  • 5

    daryun0*** 2016.08.18

    잘봤습니다.

  • 7

    vixenki*** 2015.08.03

    질 봤습니다^^

  • 6

    tory1*** 2015.08.03

    기대됩니다

감독 & 배우더보기

명대사 명대사쓰기더보기

인상 깊었던 명대사를 등록해주세요.

감독 & 배우 연관 정보

  • 메리 램버트 감독

    연출작

    2

    총 누적관객 301

    평균평점평점0

  • 마돈나

    출연작

    7

    총 누적관객 430,509

    평균평점평점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