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정보

영화정보 보면 포인트 1p 지급 (로그인시) 참여하기

엑스페리먼트 (The Experiment)

예매 평점포인트점
  • 영화상영형식
  • 일반
  • 디지털
  • 4K 디지털
개봉
2010년 08월 11일
감독
폴 쉐어링 
출연
애드리언 브로디 , 포레스트 휘태커 , 캠 지갠뎃 , 매기 그레이스 , 클립톤 콜린스 주니어 , 피셔 스티븐스 , 트래비스 피멜 , 에단 콘 , 데이빗 배너 , 데미안 리크 , 레이첼 오미라 
상영시간
95분
관람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장르
스릴러  
제작국가
미국 
제작년도
2010년
홈페이지
http://www.experiment2010.co.kr/ 
예매순위
현재 -위 (-%) / 개봉주 -위 (-%)
평점순위
현재 -위 ( 6.45 점) - 실제관객 71 명 참여 관객평점순위 더보기
박스오피스
전국누계 79,348명
제작노트

About Movie

“무엇이 인간을 악마로 만드는가?”
루시퍼 이펙트(Lucifer Effect)


‘루시퍼(Lucifer)’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스스로 타락하여 악마의 수장이 된 천사의 이름. ‘루시퍼 이펙트(Lucifer Effect)’란 1971년 스탠포드 감옥 실험을 직접 진두지휘 했던 필립 짐바르도 교수가 명명한 심리학 용어로 특정 상황이 인간 내면에 숨겨진 악마적 본성을 깨운다는 뜻이다. 즉 선한 사람을 추악하게 변화시키는 것은 그 사람의 타고난 기질이 아니라 그 사람을 둘러싼 상황과 시스템이라는 것. 스탠포드 감옥 실험을 통해 공개된 ‘루시퍼 이펙트’는 학계에 실로 엄청난 충격을 가져왔다. 평범했던 젊은이들이 일순간 악마로 변해버리는 모습을 보면 과연 진정한 휴머니즘이란 존재할까라는 의문마저 든다. 스탠포드 감옥 실험사건의 전말과 ‘루시퍼 이펙트’에 대한 자세한 진실은 필립 짐바르도 교수의 저서 [루시퍼 이펙트]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으며, 필립 짐바르도 교수는 우리 마음 속에 있는 ‘루시퍼’를 깨우지 않도록 항상 경계해야 한다며 경고하고 있다.

필립 짐바르도 (Philip George Zimbardo, 1933~ )
스탠포드 대학교 심리학과의 명예교수이며 예일 대학교, 뉴욕 대학교,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강의하였다. 2002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고 과학 협회 대표 위원회의 회장과 스탠포드 테러리즘 심리학 센터의 소장을 맡고 있다.


미드의 신화 ‘프리즌 브레이크’
폴 쉐어링 감독과 막강 제작군단 총집합!!


탄탄한 스토리 전개와 ‘감옥 탈출’이라는 신선한 소재로 국내에 석호필 신드롬을 일으켰던 미드의 신화 ‘프리즌 브레이크’. ‘프리즌 브레이크’에서 각본과 프로듀서를 맡아 그 탁월한 흥행 실력을 인정받았던 폴 쉐어링 감독은 실감나는 가상 감옥 세트를 위해 프로덕션 디자이너, 촬영팀, 미술팀, 사운드 믹싱팀 등 최고의 제작진을 다시 불러들였다. 이들 모두 폴 쉐어링 감독에 대한 신뢰로 다시 한번 감옥에 들어가 영화 <엑스페리먼트>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일조하며 충격적인 실험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제14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개막작
전세계 최초 개봉!!


최고의 제작진, 연기파 배우의 대거 출연으로 숱한 화제를 모았던 영화 <엑스페리먼트>. 지난 7월 15일(목) 제14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선정되어 전세계 최초로 월드 프리미어를 가졌다. 아시아 최고 권위의 판타스틱 영화제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는 올해 제14회를 맞아 총 42개국 193편의 다채로운 영화들이 선을 보였다. 전세계 최초 월드 프리미어를 개최하는 개막작 <엑스페리먼트> 상영을 위해 폴 쉐어링 감독이 직접 내한하여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갖는 등 국내 팬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가졌다. 영화 <엑스페리먼트>는 8월 11일 전세계 최초 국내 개봉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엑스페리먼트 신드롬’을 몰고 올 예정이다.


심리 스릴러의 바이블, 독일 영화 <엑스페리먼트>
2010년 헐리우드에서 다시 태어나다!!


심리 스릴러의 바이블로 불리는 올리버 히르쉬비겔 감독의 독일 영화 <엑스페리먼트>(2001). 그 해 공개되자마자, ‘독일 영화 사상 최고의 걸작’, ‘세계를 완전히 넉다운 시킨 최고의 스릴러’라는 평가를 받으며 2001년 독일영화제 관객상, 남우주연상 등 4개 부문 수상하였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영화제 최다 초청 기록을 세우며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감독상, 바바리안 영화제 감독상 및 각본상 등을 수상하며 호평 받았다. 그리고 2010년 헐리우드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영화 <엑스페리먼트>. 독일 원작이 충격적 사건을 기반으로 비평가들을 열광시키며 컬트 추종자들을 이끌어내었다면 2010년 헐리우드 리메이크작은 ‘프리즌 브레이크’의 폴 쉐어링 감독과 제작진이 함께 해 기존의 원작이 가지고 있던 작품성에 오락성이 추가된 작품으로 탄생할 것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카데미 수상에 빛나는 두 배우와
헐리우드 영제너레이션의 만남!
스크린에서 펼쳐지는 그들의 불꽃 튀는 연기 대결!


24명의 실험 참가자들 중 각각 죄수와 간수의 리더 역할을 맡아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며 숨 쉴 틈 없는 긴장감을 조성하는 두 캐릭터 ‘트래비스’와 ‘배리스’. 이 역할은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에 빛나는 연기파 배우 애드리언 브로디와 포레스트 휘태커가 맡아 한치의 물러섬 없는 연기대결을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애드리언 브로디의 상대역 ‘베이’로 출연한 매기 그레이스는 <테이큰>과 <나잇 & 데이>에 이어 지성미와 섹시한 매력을 함께 뽐내고, <트와일라잇>에서 인상적인 악역 연기로 차세대 스타로 주목 받고 있는 캠 지갠뎃이 추악하게 변해가는 ‘체이스’로 출연해 아카데미 수상 배우들에 뒤지지 않는 명품연기를 선사할 예정이다.


Production Note

1971년 스탠포드 대학의 충격 감옥 실험!
2010년 헐리우드, 충격 실험 스릴러로 부활하다!


1971년 필립 짐바르도 교수가 진행했던 스탠포드 대학의 악명 높은 감옥 실험. 충격적인 실험 결과로 인해 오랜 기간 거론되는 것조차 함구되어 왔지만 2001년 독일 영화 <엑스페리먼트>가 만들어지면서 영화계는 물론, 심리학, 정신분석학 등 학계 전반에 걸쳐 주목 받으며 본 사건이 알려지게 되었다. 충격적 실화를 다룸과 동시에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스릴 넘치는 스토리 전개는 헐리우드 제작자들을 자극 시켰고 이 작품을 리메이크 하기로 결정하였다. 적임자를 찾던 중 전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켰던 감옥 액션 스릴러 ‘프리즌 브레이크’의 각본 겸 총 제작자로 스타 작가 반열에 오른 폴 쉐어링이 감독으로 합류하게 되면서 영화 제작은 급 물살을 타게 된다. 폴 쉐어링 감독은 원작 영화가 가지고 있던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한 느낌은 고스란히 가져오되, 거칠고 투박한 분위기를 세련된 영상과 감각적 음악으로 풀어내었다. 거기다 아카데미 수상배우 애드리언 브로디와 포레스트 휘태커, 헐리우드에서 주목 받고 있는 신예 캠 지갠뎃과 매기 그레이스 등 스타 배우들이 출연해 보다 대중적인 영화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프리즌 브레이크’ 폴 쉐어링 감독과 제작진
다시 한번 감옥으로 들어가다!


27일간의 타이트한 촬영 일정과 감옥이라는 한정된 공간, 24명의 캐릭터는 배우들을 포함한 제작진에게 새로운 도전이었다. 영화 속 등장하는 장소들은 모두 아이오와주의 디모인에서 촬영되었는데 영화 초반 시위가 벌어지는 의회 건물을 비롯, 세상과 단절한 것처럼 보이는 감옥 실험이 행해진 창고와 황량한 옥수수 밭 등이 모두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영화의 주 무대인 감옥은 ‘프리즌 브레이크’의 경험을 십분 발휘한 제작진들의 노력으로 원작 영화와는 또 다른 느낌의 감옥으로 탄생되었다. 독일 영화 <엑스페리먼트>의 감옥이 기본에 충실한 클래식한 느낌이었다면 헐리우드판 <엑스페리먼트>의 감옥은 좀 더 세련되고 현대적인 느낌으로 만들어졌다. 블루를 기본으로 한 감옥의 컬러 톤은 실험 종료를 알리는 ‘붉은 사이렌’이 더욱 돋보이도록 하였고 감옥의 창살을 변형시키거나 16겹 레이어링 시킴으로써 단조로운 환경을 역이용하여 흥미롭게 활용하는 재치를 발휘하였다. 감옥 속 실험 참가자들을 감시하는 카메라들은 소니의 아이코닉 카메라(iconic Camera)를 비롯, 최첨단 카메라들이 동원되어 좀 더 극적인 효과를 내도록 하였고 바깥과 차단된 감옥의 밤과 낮을 표현하기 위해 세밀한 조명작업도 마다하지 않았다. 다시 한번 감옥으로 들어간 폴 쉐어링 감독과 제작진은 ‘프리즌 브레이크’로 다져진 팀워크로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었다.


영화예매 구성
관람후평점 구성
6.44점 / 10점
  • 재미

    5.93

  • 연출

    6.31

  • 영상

    6.48

  • 내용

    6.25

  • 배우

    7.10

<엑스페리먼트> 맞춤정보
배우 애드리언 브로디 출연작
감독 폴 쉐어링 연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