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회 BIFFㅣ뉴커런츠 심사위원단이 바라본 한국 영화계 빅이슈 5

2017-10-13 11:33 성선해 기자

[맥스무비= 성선해 기자] '뉴커런츠' 심사위원단이 아시아 영화계를 이끌 새로운 얼굴 발굴에 나섰다. 출품작 심사에 앞서 전 세계 취재진과 만난 이들은 블랙리스트부터 북핵 이슈까지, 최근 한국 영화계를 관통한 여러 쟁점에 대해 언급했다. 특히 BIFF의 존립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올해 BIFF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단은 미국의 올리버 스톤 감독, 이란 출신 바흐만 고바디 감독, 프랑스의 아녜스 고다르 촬영 감독, 필리핀의 라브 디아즈 감독, 한국의 장선우 감독 다섯 명이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올해 BIFF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단은 미국의 올리버 스톤 감독, 이란 출신 바흐만 고바디 감독, 프랑스의 아녜스 고다르 촬영 감독, 필리핀의 라브 디아즈 감독, 한국의 장선우 감독 다섯 명이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22회 BIFF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 기자회견이 10월 13일(금) 오전 부산 영화의 전당 두레라움홀에서 열렸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미국의 올리버 스톤 감독을 필두로 이란 출신 바흐만 고바디 감독, 프랑스의 아녜스 고다르 촬영감독, 필리핀의 라브 디아즈 감독, 한국의 장선우 감독이 참석했다.

바흐만 고바디 감독은 자신의 어려운 시절을 함께한 故 김지석 프로그래머를 향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바흐만 고바디 감독은 자신의 어려운 시절을 함께한 故 김지석 프로그래머를 향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1. BIFF의 심장, 故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

뉴커런츠 심사위원 기자회견 자리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이름은 故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였다. 바흐만 고바디 감독은 "고인을 추모하는 의미로 왔다. 그는 단순한 영화계 사람이 아니라, 오랜 친구였다"라며 사망 소식을 들었을 때의 슬픔을 떠올렸다. 故 김지석 프로그래머는 BIFF를 동아시아 대표 영화제로 성장시킨 일등공신이다. 지난 5월 프랑스 칸 영화제 출장 도중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바흐만 고바디 감독과 故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는 인연이 깊다. 바흐만 고바디 감독은 <취한 말들을 위한 시간>(2000)으로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을, <아무도 페르시안 고양이를 모른다>(2009)로 칸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명감독이다. 그는 정치적 영화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이란 정부로부터 탄압을 받아 2010년부터 망명생활을 했다.

故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는 2012년 BIFF에 <코뿔소의 계절>(2012)을 초대해 아시아 영화인들에게 바흐만 고바디의 작품 세계를 알렸다. 이와 관련해 바흐만 고바디 감독은 "故 김지석 프로그래머는 아시아 영화에 대한 훌륭한 안목과 비전을 갖고 있던 분이다. BIFF의 심장과도 같았다"라고 말했다. 그가 기억하는 고인은 모두에게 친절하고 등등했던 사람이었다.

올리버 스톤 감독의 대답은 한계가 없었다. 그는 ‘뉴커런츠’ 부문 심사기준에서부터 북핵문제까지 다양한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말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올리버 스톤 감독의 대답은 한계가 없었다. 그는 ‘뉴커런츠’ 부문 심사기준에서부터 북핵문제까지 다양한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말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2. 올리버 스톤 "나는 언제나 새로운 창을 찾는다"

심사위원장이란 중책을 맡은 올리버 스톤 감독은 앞으로 진행될 '뉴커런츠' 부문 심사에 대해 말했다. 그는 <플래툰>(1986)으로 골든글로브, 베를린국제영화제를 휩쓸었으며, <7월 4일생>(1989)으로 아카데미상, 골든글로브시상식 감독상을 수상한 거장이다.

올리버 스톤 감독은 "심사위원들은 프랑스, 중동, 필리핀 등 각기 다른 국가 출신이다. 영화에 대한 생각과 기준 역시 다양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영화 감독은 창문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이다. 나는 언제나 새로운 창을 찾는다"라며 신선한 시각과 비전이 기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올리버 스톤 감독은 "흥미로운 시기에 한국을 방문했다"라며, 북한의 대륙 간 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으로 인한 한반도 긴장 고조를 언급했다. 그는 "부인이 한국인이고, 처가 식구들이 서울에 살고 있기 때문에 한국전쟁과 이산가족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인정하고, 평화조약을 다시 한 번 조정해야 한다"라며 미국과 중국 외에 일본, 러시아가 함께하는 4자 회담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하비 웨인스타인 사태에 대한 질문에도 답했다. 미국의 유명 영화제작사 와인스타인 컴퍼니의 설립자로, 여배우들을 성추행한 혐의가 드러나면서 해고당한 인물이다. 올리버 스톤 감독은 "나는 하비 와인스타인과 한 번도 같이 일해본 적이 없어서 그를 잘 모른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그가 법을 어겼다면 당연히 재판을 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시스템에서도 성추행이 정당화 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올리버 스톤 감독은 한국 영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북한은 표현의 자유가 없다. 최근 한국 정부도 표현의 억압에 관련된 문제가 있었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표현의 억압이 매우 강했던 것 같다. 그 억압이 표현의 자유로 바뀌길 바란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꽃잎>(1996)과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2002)를 연출한 장선우 감독이 한국을 대표해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으로 활약한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꽃잎>(1996)과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2002)를 연출한 장선우 감독이 한국을 대표해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으로 활약한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3. 장선우 감독 "BIFF 둘러싼 갈등, 좋은 자산이 될 것'

장선우 감독은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들의 면면이 산맥처럼 폭이 넓다. 이들이 갖고 있는 다양성이 정말 재밌다. 심사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찍어도 좋을 것 같다"라며 영화제 동안 함께할 심사위원들에 대한 인상을 말했다. 그는 <화엄경>(1993)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알프레드바우어상을, <꽃잎>(1996)으로 아시아태평양영화제 작품상, <나쁜 영화>(1997)로 도쿄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상을 받은 연출자다.

이어 장선우 감독은 최근 외압 논란으로 생존의 기로에 선 BIFF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장선우 감독은 "아침에 기자회견장으로 오면서 티켓 매표소 앞에 길게 선 줄을 봤다. '열정적인 관객들 때문에 BIFF가 여기까지 왔구나' 싶더라"며 "앞으로도 관객의 힘으로 어떤 난관도 넘어서리라고 본다"라고 전했다. 그는 현재 BIFF가 겪고 있는 갈등은 훗날 좋은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긍정적인 해석을 내놨다.

라브 디아즈 감독은 "BIFF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화제"라며, 동아시아 최대 시네마 축제의 장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라브 디아즈 감독은 "BIFF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화제"라며, 동아시아 최대 시네마 축제의 장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4. 라브 디아즈 감독 "BIFF, 계속되어야 한다"

라브 디아즈 감독 역시 故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를 언급했다. 필리핀의 영화감독이자 편집자, 배우, 시인, 작곡가 등으로 활약 중인 종합 예술인이다. <엔칸토에서의 죽음>(2007)은 베니스영화제에 초청받았으며, <멜랑콜리아>(2008)는 베니스영화제 오리종티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3년에는 칸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에 초청된 <노르테, 역사가 끝나는 곳>으로 BIFF에 방문했으며, 2016년에는 <슬픈 미스터리를 위한 자장가>로 부산을 찾았었다.

그는 "故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는 아시아 영화를 지지하고 여러 방면에서 기여한 분이다. BIFF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화제다. 올해는 300편 이상의 영화들이 상영된다. 이런 영화제를 이어갈 수 있어서 좋다"라며 진통을 겪고 있는 BIFF를 응원했다.

아녜스 고다르 촬영감독은 외압 논란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BIFF를 지탱하고 있는 건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이라고 말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아녜스 고다르 촬영감독은 외압 논란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BIFF를 지탱하고 있는 건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이라고 말했다. ⓒ맥스무비 김소연 (에이전시 테오)

5. 아녜스 고다르 촬영감독 "위기의 BIFF, 관객의 힘을 믿습니다"

아녜스 고다르 촬영감독은 관객이 가진 힘을 강조했다. 크로드 베리 감독의 <아름다운 직업>(1999)으로 세자르상과 전미비평가협회 최우수촬영상을, 위르실라 메이에 감독의 <홈>(2008)으로 마르델플라타국제영화제 촬영상과 뤼미에르상을 수상한 프랑스 유명 촬영감독이다.

그는 "매표소에서 길게 줄을 서있는 사람들을 보고 감명받았다. 몇몇 관객은 밤을 새워서 표를 구하려고 하더라. 그것만 봐도 BIFF가 아시아에서 얼마나 상징적인 영화제인지 알 수 있었다"라고 했다. 이어 "나 역시 오랫동안 한국 영화를 사랑해왔다. 신진 감독들의 작품이 중심인 '뉴커런츠' 부문에서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으리라 본다"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뉴커런츠'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신진 감독들 작품 발굴이 목표다. 1996년 1회부터 열렸던 섹션으로, BIFF의 유일한 경쟁부문이기도 하다. 수상자는 10월 21일(토) 열리는 BIFF 폐막식에서 공개된다.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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