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무비= 채소라 기자] 1926년에 나온 영국의 그림 동화이자 월트 디즈니를 대표하는 주인공 곰돌이 푸. 귀여운 곰돌이 푸가 2018년에 디즈니 라이브 액션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로 돌아왔다. 오랜 역사만큼 200편이 넘는 영화와 TV 시리즈가 만들어진 ‘곰돌이 푸’ 시리즈에 대한, 정확한 사실들만 모았다.
# 영국의 원작 동화책1. 곰돌이 푸의 원래 이름은 ‘위니’, 흑곰이다

영국의 작가 A. A. 밀른이 쓴 동화가 원작이다. ‘위니 더 푸’라는 제목으로 펼쳐냈다. 여기서 ‘위니’는 런던 동물원에 있던 흑곰의 이름이다. 부대에서키우던 곰을 기증한 해군 해리 콜번이 자신의 고향 위니펙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2. 1926년에 펴낸 그림 동화 ‘위니 더 푸’는 잠자리 동화였다
A. A. 밀른은 아들이 잠들기 전에 읽어줄 동화책으로 ‘위니 더 푸’를 썼다. 동화책의 삽화는 E. H. 쉐퍼드가 그렸다. 곰돌이 푸와 친구들이 동화책 주인공이라는 설정은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까지 이어졌다. 영화에서도 늘 곰 인형과 책장 넘기는 장면이 등장한다.
3. 실제로 피글렛, 토끼, 티거 등 인형들은 영국이 아닌 미국에 있다

A. A. 밀른이 만들어준 인형들은 현재 미국 뉴욕 공립 도서관에 전시돼 있다. 뉴욕 공립 도서관 홈페이지 설명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로빈 필른이 인형들을 1947년에 미국으로 가져왔다. 그리고 1986년 뉴욕 공립 도서관에 기증했다.
# 디즈니 애니메이션4. 빨간 풍선은 벌집에 접근하기 위해 꼭 필요했다

빨간 풍선과의 인연을 그린 에피소드는 바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와 있다. 곰돌이 푸(스테링 할러웨이)는 ‘곰돌이 푸의 모험’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월트 디즈니에 등장했다. 디즈니의 스물두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꿀을 좋아하는 곰돌이 푸가 헌드레드 에이커 숲의 친구들을 한 명씩 만나며 꿀을 찾아 다니는 이야기다. 푸는 높은 나무에 달린 벌집에 접근하려고 크리스토퍼 로빈의 풍선을 빌린다.
5. 처음 빨간색 스웨터를 입었다
곰돌이 푸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면서 처음으로 빨간색 스웨터를 입었다. 이전에 실제 인형이나 원작 책에서는 옷을 걸치지 않은 갈색 털을 가진 곰 인형이었다.
6.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는 국내에 개봉되지 않았다

월트 디즈니는 2011년에 다시 한번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를 선보였다. 역시나 곰돌이 푸(짐 커밍스)가 꿀을 찾으러 다닌다. 동물 주인공들이 ‘백슨’이라는 괴물을 잡으려 파놓은 함정에 빠져 헤쳐나오려는 모험담이다. 국내에는 극장에 개봉되지 않았다. 더빙판도 없다. 현재 넷플릭스에서 정식으로 볼 수 있다.
# 디즈니 라이브 액션7. 원제는 ‘크리스토퍼 로빈’이다

실사영화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의 원제는 ‘크리스토퍼 로빈’이다. 이번 실사영화는 어른이 된 로빈(이완 맥그리거)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동심과 일상의 소중함을 전하는 이야기다. 가족을 위해 일하지만 정작 가족은 뒷전인 로빈 앞에, 갑자기 곰돌이 푸(짐 커밍스)가 나타나면서 모험담이 시작된다.
8. 실제 애쉬다운 숲에서 촬영했다
곰돌이 푸와 피글렛 등 인형 친구들이 사는 곳은 ‘헌드레드 에이커 숲(Hundred Acre Woods)’이다. 해석하면 1백 제곱미터라는 뜻. 실제 모델은 원작과 이번 신작 모두 영국 런던의 서섹스 주 애쉬다운 숲이다.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는 실제로 애쉬다운 숲에서 촬영했다.
9. 푸와 티거를 맡은 배우는 같은 사람이다

푸와 티거의 목소리는 배우 짐 커밍스가 연기했다. 그는 1988년부터 2018년까지 무려 31년 동안 푸의 목소리를 맡았다. 1990년부터는 TV 만화 버전과 극장판에서 티거 목소리까지 함께 맡았다.
10. OST는 故 요한 요한슨이 맡으려고 했다
다수 외신에 따르면, 실사 영화의 OST는 음악영화의 거장 요한 요한슨이 맡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그가 2018년 2월에 세상을 떠나서 끝까지 함께 하지 못했다.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의 음악은 존 브라이언, 제프 자넬리 음악감독이 완성했다.
11. 중국에서 개봉하지 못했다

중국에는 이번 영화가 개봉하지 못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영화를 상영하지 않기로 했으나, 그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네티즌들은 곰돌이 푸와 시진핑 국가주석이 닮아서 그런 것 아니냐고 추측했다.
12. 러닝타임 104분, 가장 긴 ‘곰돌이 푸’ 이야기
이번 영화의 러닝타임은 104분. ‘곰돌이 푸’ 시리즈 영화 중 가장 길다. TV 시리즈는 20분 내외이고 2011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의 러닝타임은 69분이다. 1977년에 나온 ‘곰돌이 푸의 모험’은 71분이다.
관련 기사
http://news.maxmovie.com/384503http://news.maxmovie.com/383709
http://news.maxmovie.com/383709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