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잠!' 오래된 적수 시바나 박사의 정체는?

2019-04-01 18:04 IGNKOREA 기자

[맥스무비= IGNKOREA 기자] 2019년 DC 확장 유니버스(DC Extended Universe, 이하 DCEU)에 새로 합류하게 된 차세대 슈퍼히어로 샤잠. 내달 그의 DCEU 데뷔작 '샤잠!'(Shazam!)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팬들이 예상한 대로 드웨인 존슨이 연기하는 샤잠의 아치 에너미 캐릭터 블랙 아담은 영화에 출연하지 않지만, 빌런 역할에 이름을 올린 샤잠의 오래된 적수 시바나 박사(마크 스트롱)도 그에 못지않는 관심 대상이다.

매드 사이언티스트 계열 캐릭터로 코믹스에서는 제법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바나. 아래에서 시바나의 능력과, 샤잠과의 유서 깊은 라이벌 관계를 알아본다.

 

시바나 분석: 기본 정보

슈퍼맨에게 렉스 루터가 있다면, 샤잠에게는 시바나가 있다. 시바나는 빌리 뱃슨(샤잠의 본명)의 가장 오래되고 끈질긴 적으로, 샤잠은 여섯 신의 힘을 부여받은 데 비해 시바나는 스스로 과학의 힘을 터득한 케이스다.

더 읽기 전에 샤잠의 원래 이름은 캡틴 마블로, 1940년 포싯 코믹스가 출판한 코믹스에서 처음 등장했다. 그러나 이듬해 디텍티브 코믹스(DC 코믹스의 전신)가 "슈퍼맨을 표절했다"라며 포싯 코믹스에 소송을 걸었고, 긴 법정 공방 끝에 DC 코믹스가 캡틴 마블의 소유권을 가지게 되었다. 그런데 두 회사가 공방을 벌이던 사이 마블 코믹스가 자사 캐릭터 캡틴 마블의 상표권을 취득하면서, DC 코믹스는 캡틴 마블의 이름을 샤잠으로 바꾸게 된다.

시바나는 세상이 그의 재능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믿는 천재 캐릭터인데, 포싯 코믹스 연재 당시 그러한 이유로 자신의 거처를 금성으로 옮기기까지 했다. 그 뒤 시바나는 캡틴 마블(샤잠) 가족을 이기는 그날까지 세계를 인질로 잡겠다며 파멸의 무기를 계속해서 발명해낸다.

시바나의 힘과 능력

시바나는 초능력을 타고나지는 않았지만, 천부적인 소질을 가진 과학자이자 발명가이다. 평범한 사람이라면 결코 상상도 못할 무기와 장치를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다. 그는 이 특별한 재주를 무기로 샤잠을 비롯한 다른 슈퍼히어로들에게 결코 만만하지 않은 상대가 된다.

한편 시바나는 능수능란한 전략가이자 전술가이기도 한데, 그 덕분의 DC 코믹스의 빌런 팀인 시크릿 소사이어티 오브 슈퍼빌런즈(Secret Society of Supervillains)에 여러 차례 동참하기도 한다.

2011년 DC 세계관을 재정립한 '뉴52'(New 52) 리런치 이후 시바나는 아주 조그마한 초능력을 가지게 되었는데, 신비한 불빛을 본 뒤 한 쪽 눈을 잃은 그는 맨눈으로 마법 에너지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시바나: 기원과 배경

시바나는 1940년 '위즈 코믹스'(Whiz Comics) #2에 처음으로 등장했으니, 캡틴 마블(샤잠)만큼 오래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샤잠 세계관에 나오는 그 어떤 빌런보다도 많은 이야기에 등장했다.

시바나는 상대방의 비밀 신분을 밝히거나, 세계를 인질로 삼기 위한 시도를 수차례 해오며 일찍부터 슈퍼빌런의 입지를 다졌다. 하지만 일차원적인 빌런으로 보이는 그의 모습 뒤에는 비극적인 오리진 스토리가 숨어있다.

초기 캡틴 마블 스토리에서 그는 촉망받는 발명가였으나 세상으로부터 자신의 발명품을 철저히 외면받은 뒤, 인류를 향한 복수를 꿈꾸며 금성으로 거처를 옮긴다. 그는 금성에서 가족을 꾸리는데, 그의 자식들은 나중에 캡틴 마블 무리에 대항하는 아버지의 복수극에 동참한다.

샤잠과 마찬가지로 시바나 역시 법적 공방의 주인공이 된 적이 있다. 이번에도 포싯 코믹스와 DC 코믹스 사이에 벌어진 일이었고, 결과적으로 두 캐릭터 모두 DC 유니버스에서 새 출발을 하게 되었다.

시바나의 현재 특징과 오리진 스토리는 새롭게 쓰인 것이다. 1987년 단편 시리즈 '샤잠! 더 뉴 비기닝'(Shazam! The New Beginning)은 시바나 박사가 사실 빌리 뱃슨의 이종 삼촌이었다고 소개했고, 1994년 출판된 '더 파워 오브 샤잠!'(The Power of Shazam!)은 그를 한때 잘 나갔으나 현재는 모든 것을 빼앗기고 증오만 남은 인물로 그렸다.

시바나는 점차 DC 유니버스에서의 활동 반경을 늘려나간다. 2006년 출판된 주간 시리즈 '52'에는 특히 자주 얼굴을 비쳤다. 여기서 시바나와 그의 동료 매드 사이언티스트들은 우롱섬으로 가 블랙 아담을 만나고 3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다.

2008년 '파이널 크라이시스'(Final Crisis)에서는 잠시 영웅으로 활약한 이력이 있는데, 시바나와 루터는 지옥과도 같은 아포콜립스 행성의 지배자 다크사이드에 맞서, 다른 신들이 되살아날 수 있도록 힘쓴다.

앞서 말했듯이 2011년 뉴52 리런치 이후 시바나도 새로운 오리진 스토리를 가지게 되었다. 2012년 출판된 '저스티스 리그'(Justice League)에서 시바나는 죽은 식구를 되살리기 위해 마법의 치료법을 찾아 헤맨 것으로 그려진다. 블랙 아담과의 동맹 관계가 결렬된 후, 시바나는 텔레파시 능력을 가진 애벌레이자, 마찬가지로 샤잠의 오래된 적인 미스터 마인드와 손을 잡았다. 하지만 뉴52 이후 2016년 'DC 리버스'(DC Rebirth) 리런치가 또 한 번 일어나면서 이야기의 전말은 알기 어렵게 되었다.

시바나: 코믹스를 넘어서

초창기 캡틴 마블 프랜차이즈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시바나가 다른 미디어에 등장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팬들은 1942년 방송된 슈퍼맨 단편 애니메이션 '더 마그네틱 텔레스코프'(The Magnetic Telescope)에 나온 과학자 빌런이 시바나와 너무 똑같았기 때문이라고 짐작한다.

그렇게 시바나는 TV에 좀처럼 나오지 못하다가 1979년 TV 스페셜로 방영된 실사 시리즈 '레전드 오브 슈퍼히어로즈'(Legends of the Superheroes)에서 처음 등장하게 된다. 당시 배우 하워드 모리스가 시바나를 연기했다.

이후 시바나는 1981년 애니메이션 시리즈 '더 키드 슈퍼 파워 아워 위드 샤잠!'(The Kid Super Power Hour with Shazam!)에 등장했고, 이후 애니메이션 시리즈 '배트맨: 더 브레이드 앤 더 볼드'(Batman: The Brave and the Bold, 2008-2011), 애니메이션 영화 '저스티스 리그: 갓즈 앤 몬스터즈'(Justice League: Gods and Monsters, 2015)에도 출연했다.

출연작은 늘어났지만, 영상 매체에서 시바나와 샤잠이 직접 맞닥뜨린 경우는 좀처럼 찾기 어렵다. 70년대 실사 시리즈 인기에 힘입어 캡틴 마블 프랜차이즈가 재조명 받았을 당시에도 시바나 캐릭터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2019년 4월, 시바나는 '샤잠!'을 통해 할리우드에 화려하게 데뷔하게 되었다. 배우 마크 스트롱이 연기하는 시바나는 슈퍼히어로가 될 기회를 얻었지만 실패한 기억이 있는 빌런으로, 초인적인 능력을 갈망했으나 거절 당한 그와 마법사에게 선택받은 샤잠의 대결이 벌써부터 기대를 모은다.

어느 날 슈퍼히어로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은 15살 소년 빌리 뱃슨의 모험을 그린 영화 '샤잠!'은 4월 3일 개봉한다.

 

※ 본 기사는 IGN 코리아에서 기고한 글입니다.

http://news.maxmovie.com/395439

IGNKOREA 기자 / press@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인물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아시아트리뷴 l 06054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32, 세종빌딩 3층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