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친근과 비열, 카리스마 오가는 천의 얼굴 김상호 필모그래피

2020-03-11 11:33 위성주 기자

[맥스무비= 위성주 기자] 김상호는 다양한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는 신스틸러다. 그는 푸근한 몸집과 익살스러운 표정으로 친숙한 인상을 남기다가도, 어느새 돌변해 광기 어린 눈빛으로 관객을 압도한다. 충무로 대표 연기파로 이미 자리매김한 김상호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시즌2와 영화 ‘용길이네 곱창집’으로 돌아온다. 그는 두 작품에서도 다채로운 연기 스펙트럼을 자랑하며 관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한다.

영화 '범죄의 재구성' 포스터. 사진 (주)쇼박스
영화 '범죄의 재구성' 포스터. 사진 (주)쇼박스

김상호는 2001년 영화 ‘흑수선’에서 단역으로 스크린에 데뷔한 이후 다양한 작품을 통해 얼굴을 비췄다. 특히 그는 최동훈 감독 데뷔작 ‘범죄의 재구성’(2004)에서 위조기술자 불광동 휘발유 캐릭터를 연기해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당시 김상호는 짧은 출연에도 강렬한 존재감을 뽐내며 영화가 가진 매력을 배가시켰다.

‘범죄의 재구성’은 전문 사기꾼들의 속고 속이는 사기극을 그린 범죄영화로 한국은행을 털기 위해 모인 사기꾼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영화는 완성도 높은 이야기 구성과 연출로 평단과 관객 모두의 호평을 받았으며, 제41회 대종상 영화제 각본상과 신인감독상, 제25회 청룡영화상 각본상 등을 수상했다.

영화 '타짜' 포스터. 사진 CJ 엔터테인먼트
영화 '타짜' 포스터. 사진 CJ 엔터테인먼트

영화 ‘그때 그사람들’(2004), ‘각설탕’(2006) 등에 출연하며 연기를 이어가던 김상호는 영화 ‘타짜’(2006)로 최동훈 감독과 다시 만나 신스틸러로 자리매김하는 것에 성공했다. 그는 극중 주인공 고니(조승우)를 도박 세계에 빠지게 하는 캐릭터 박무석을 연기했다. ‘타짜’에 등장한 김상호는 돈 앞에 쉽게 흔들리면서도 바로 앞의 일조차 예측하지 못하는 우둔한 캐릭터를 연기해 감탄을 불렀다. 영화는 동명 만화 ‘타짜 1: 지리산 작두’(작가 허영만)를 원작으로, 도박 세계에서 타짜들이 인생을 건 한판 승부를 펼치는 이야기를 담았다.

‘타짜’는 원작에서 주인공 고니를 중심으로 흘러가는 이야기 방식을 따르면서도 색다른 구성과 연출, 짜임새 있는 이야기를 통해 관객에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했다. 개봉과 동시 평단과 관객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이 작품은 제43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 대상, 영화 감독상을 수상했다. 당시 영화는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임에도 불구하고 총 관객 수 568만 6147명(영진위 영화관 입장원 통합전산망 기준)을 기록하기도 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시즌 2 캐릭터 포스터, 영화 '용길이네 곱창집' 포스터. 사진 넷플릭스, (주)퍼스트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시즌 2 캐릭터 포스터, 영화 '용길이네 곱창집' 포스터. 사진 넷플릭스, (주)퍼스트런

이후 김상호는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국내 대표 연기파 배우에 등극했다. 그는 영화 ‘즐거운 인생’(2007), ‘전우치’(2009), ‘이끼’(2010), ‘해무’(2014) 등에 출연해 코믹한 캐릭터부터 광기를 발하는 캐릭터까지 다채로운 연기를 선보였다.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2012)에선 푸근한 옆집 아저씨 같은 인상을 남기는 서민적인 캐릭터로 열연을 펼쳤다.

김상호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시즌 2와 영화 ‘용길이네 곱창집’(2018)으로 돌아와 대중을 만날 예정이다. '킹덤' 시즌2에서 그는 극중 세자 이창(주지훈)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는 호위무사 무영을 연기했다. 김상호는 지난 시즌 1에서 특유의 익살스러운 표정 연기와 함께 강렬한 카리스마까지 발해 깊은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 ‘킹덤’ 시즌 2는 오는 13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용길이네 곱창집’은 재일 동포인 정의신 감독 작품으로, 1969년 고도 성장기 일본에서 곱창 가게를 운영하며 살아가는 용길이네 가족을 그렸다. 영화는 용길 가족을 통해 재일 동포가 마주해야 했던 차별과 억압, 아픔을 조명했다. 김상호는 극중 주인공 용길을 연기했다. 용길은 일제 강점기 당시 전쟁에 징용돼 한쪽 팔을 잃고, 제주 4·3 사건으로 돌아갈 고향까지 잃은 인물이다. ‘용길이네 곱창집’은 오는 12일 국내 개봉 예정이다.

위성주 기자 / whi9319@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맥스무비 l 06099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25길 8, 301호(논현동, 유진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