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얼굴만 익숙한 영국 할아버지 빌 나이, 어디서 봤더라?

2020-04-02 11:40 위성주 기자

[맥스무비= 위성주 기자]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이 개봉했다. 우울한 소식만이 들리는 요즘,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영화의 개봉 소식은 반갑다. 그렇게 기대를 안고 포스터를 확인한 순간 익숙한 얼굴이 보인다. 미간을 찌푸린 채 빨간 자동차에 타고 있는 이 영국 할아버지는 이름은 모르지만, 얼굴만은 익숙하다. 이 할아버지, 어디서 봤을까.

영화 '러브 액츄얼리' 스틸. 사진 조이앤시네마
영화 '러브 액츄얼리' 스틸. 사진 조이앤시네마

깡마른 몸매로 이상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이 할아버지 이름은 윌리엄 프랜시스 나이로, 대중들에게 빌 나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로 70세를 맞은 빌 나이는 고령에도 다양한 작품 활동을 통해 대중들에게 유쾌한 웃음과 감동을 선사해온 베테랑 배우다. 그가 국내 관객들에게 얼굴을 알린 가장 유명한 작품은 리차드 커티스 감독이 연출한 ‘러브 액츄얼리’(2003)다. 그는 극중 왕년의 인기가수 빌리 맥 캐릭터를 연기하며 오랜 친구 사이의 깊은 우정을 선보였다.

‘러브 액츄얼리’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영국 런던을 배경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저마다의 사랑을 이야기하는 커플들의 사연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그린 로맨틱 코미디다. 크리스마스 로맨스 영화의 정석으로 불리는 작품으로, 개봉 당시 국내 관객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다. 영화는 개봉한 지 1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크리스마스가 되면 극장가 재개봉 리스트에 어김없이 올라간다. 영화의 OST인 비틀스의 ‘All You Need Is Love’와 앤드류 링컨의 스케치북 고백 장면은 특히 유명하다.

영화 '어바웃 타임' 스틸. 사진 유니버설 픽쳐스
영화 '어바웃 타임' 스틸. 사진 유니버설 픽쳐스

드라마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2006)와 영화 ‘언더월드’(2003) 시리즈, ‘해리 포터’(2001) 시리즈 등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넘나들며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자랑하던 빌 나이는 다시 한번 리차드 커티스 감독 작품 ‘어바웃 타임’(2013)에 출연해 국내 관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그는 극중 주인공 팀(도널 글리슨)의 아빠 역할을 연기하며 진정 어린 대사로 보는 이들의 마음을 울렸다.

‘어바웃 타임’은 시간 여행자 팀이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레이첼 맥아담스)의 사랑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는 시간 여행이라는 누구나 꿈꾸는 능력 함께 팀의 사랑을 서정적이고 따뜻하게 그려 국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영화는 2013년 개봉 당시 총 국내 관객 수 343만 8025명(영진위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을 기록했다.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 스틸. 사진 브에나비스타코리아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 스틸. 사진 브에나비스타코리아

빌 나이는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를 통해 카리스마 넘치는 이미지를 선보이기도 했다. 유쾌하고 따뜻한 캐릭터를 주로 연기했던 것과 달리, 그는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2006)에서 시리즈 최고 악당으로 평가받는 데비 존스를 맡아 열연을 펼쳤다. 데비 존스는 바다 괴물 크라켄을 부리는 강력한 능력으로 주인공 잭 스패로우(조니 뎁)를 위협하는 인물이다. 바다의 저주를 받아 해양 생물과 결합된 기괴한 외모를 가졌다.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은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바다의 전설인 유령선, 플라잉 더치맨 호를 만난 해적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영화는 개봉과 동시 관객과 평단의 큰 호평을 받아 제79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시각효과상을 수상했으며, 빌 나이 역시 완벽한 악당 연기를 통해 박수를 불렀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제16회 MTV 영화제에서 최고의 악당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가장 완벽한 방법' 스틸. 사진 찬란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가장 완벽한 방법' 스틸. 사진 찬란

빌 나이는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으로 돌아왔다. 칼 헌터 감독이 연출을 맡은 이 작품은 소원했던 부자가 실종된 형을 찾아 나서며 점차 가까워지는 과정을 그렸다. 영화는 이미 지난해 호주와 영국 등에서 개봉해 “맞춤옷을 입은 듯 완벽한 빌 나이의 연기”(The Arts Desk), “행복을 가져다줄 영화”(Guardian), “웃음과 감동을 다 가진 영화”(Daily Mail) 등 해외 매체들의 호평을 받았다.

빌 나이는 극중 자신만의 법칙으로 삶을 살아가는 고집불통 아버지 앨런 역할을 맡았다. 이미 ‘어바웃 타임’ 등에서 아버지 캐릭터로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던 빌 나이인 만큼, 이번 작품에서 그가 어떤 캐릭터와 이야기로 관객들의 마음을 울릴지 호기심을 부른다.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은 2일 개봉해 극장 상영 중이다.

위성주 기자 / whi9319@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맥스무비 l 06099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25길 8, 301호(논현동, 유진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