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황금연휴에도 썰렁한 극장, 코로나19 없던 지난 어린이날 흥행 영화는

2020-05-04 09:00 정찬혁 기자

[맥스무비= 정찬혁 기자] 4월 30일 부처님 오신 날부터 5월 5일 어린이날까지, 연차 하루를 포함해 총 6일간의 황금연휴가 발생했다. 황금연휴 기간 극장가는 기대작을 대거 개봉하며 관객을 모으지만, 올해는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분위기가 달랐다.

영화 ‘트롤: 월드 투어’ 포스터. 유니버셜픽쳐스
영화 ‘트롤: 월드 투어’ 포스터. 유니버셜픽쳐스

4월 총 관객수 100만 명도 넘지 못한 극장가는 ‘1917’, ‘라라랜드’, ‘어벤져스’ 시리즈 등 재개봉작이 박스오피스 상위를 차지하는 등 신작이 힘을 쓰지 못했다. 그나마 4월 29일 ‘트롤: 월드 투어’, ‘호텔 레이크’, ‘나의 청춘은 너의 것’, ‘마이 스파이’, 30일 ‘저 산 너머’, ‘캣츠토피아’ 등이 개봉해 연휴 극장가는 조금의 활력을 찾았다. 그마저도 지난해 어린이날 연휴와 비교하면 10분의 1도 미치지 못한다.

2019년 5월 5일 어린이날은 일요일로 6일 대체 휴일을 포함해 토, 일, 월 3일의 연휴가 발생했다. 어린이날, 가정의 달을 맞이해 여러 신작이 개봉했지만, 마블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압도적인 기세로 관객을 쓸어 모았다.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포스터. 사진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포스터. 사진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페이즈3에 속한 영화로 최강의 빌런 타노스와 대결을 마무리 지었다. 2018년 4월 개봉한 전작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충격적 결말과, 주축 히어로의 은퇴 소식 등으로 어느 때보다 개봉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제작비 3억 5600만 달러가 투입된 대작으로 화려한 CG와 긴장감 넘치는 전개로 호평받았다. 지금까지 MCU를 이끈 대다수 히어로가 출연했으며, 오랜 팬들의 향수를 자극할 만한 장면들도 대거 등장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4월 24일 개봉 첫날 133만 명(이하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기준) 관객을 동원하며 모든 경쟁작을 압도했다. 연휴 시작일인 5월 4일 관객수 89만 명으로 천만 영화에 등극했으며, 5일 86만 명, 6일 63만 명을 동원했다. 연휴 이후에도 기세를 잃지 않은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누적 관객수 1393만 명을 기록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전 세계 흥행수익 27억 9780만 달러(박스오피스 모조 기준)를 거두며 ‘아바타’를 넘어 역대 전 세계 최고 흥행작에 등극했다.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 포스터. 사진 ㈜NEW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 포스터. 사진 ㈜NEW

‘어벤져스: 엔드게임’ 다음으로 관객몰이에 성공한 작품은 신하균, 이광수 주연의 ‘나의 특별한 형제’다. ‘나의 특별한 형제’는 머리 좀 쓰는 형 세하(신하균)와 몸 좀 쓰는 동생 동구(이광수),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지만 20년 동안 한 몸처럼 살아온 두 남자의 우정을 그렸다.

지체 장애인 최승규 씨와 지적 장애인 박종렬 씨의 실화에서 출발해 극화한 이야기로 신하균, 이광수의 연기 호흡이 돋보였다. 신하균이 연기한 세하는 머리 아래는 움직일 수 없는 지체 장애인으로 오로지 표정 변화와 대사에 의지해 감정을 전달했다. 이광수가 맡은 동구 캐릭터는 수영에 탁월한 재능을 가졌고 세하의 손과 발이 되지만, 형이 없으면 판단이 어려운 지적 장애인이다. 이광수는 캐릭터의 순수한 감정을 세밀하게 표현해 웃음과 눈물을 함께 자아냈다.

가정의 달을 맞이해 따뜻한 웃음과 감동을 선사한 ‘나의 특별한 형제’는 5월 1일 개봉 첫날부터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이어 박스오피스 2위에 기록, 꾸준히 순위를 유지했다. 4일 ‘나의 특별한 형제’는 14만 6748명 관객을 모았으며, 5일 관객수 17만 명, 6일 17만 명을 기록했다. ‘나의 특별한 형제’ 누적 관객수는 147만 명이다.

영화 ‘뽀로로 극장판 보물섬 대모험’, ‘명탐정 피카츄’ 포스터. 사진 ㈜NEW,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영화 ‘뽀로로 극장판 보물섬 대모험’, ‘명탐정 피카츄’ 포스터. 사진 ㈜NEW,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어벤져스: 엔드게임’, ‘나의 특별한 형제’ 다음으로 관객의 선택을 받은 작품은 ‘뽀로로 극장판 보물섬 대모험’이다. 뽀로로는 2003년 TV 시리즈로 시작해 연극, 뮤지컬, 완구, 도서 등 여러 방면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입증한 국내 대표 캐릭터다. ‘뽀로로 극장판 보물섬 대모험’은 ‘뽀로로’ 시리즈 다섯 번째 극장판이다.

보물찾기를 소재로 한 ‘뽀로로 극장판 보물섬 대모험’은 뽀로로와 친구들이 힘을 합쳐 보물섬에 숨겨진 비밀을 풀어내며 어린 관객을 사로잡았다. 어린이날 연휴 동안 박스오피스 3위를 기록한 ‘뽀로로 극장판 보물섬 대모험’은 4일 7만 명, 5일 8만 명, 6일 7만 명 관객을 모았다.

일본의 유명 게임이자 애니메이션인 ‘포켓몬스터’를 실사화 한 영화 ‘명탐정 피카츄’는 개봉일이 5월 9일이었지만 연휴 동안 유료 시사회를 개최해 관객을 모았다. 영화는 기억을 잃은 채 깨어난 피카츄가 자신의 말을 알아듣는 소년과 함께 여정을 떠나는 내용을 담았다. ‘데드풀’로 국내에도 많은 팬을 보유한 라이언 레이놀즈가 피카츄 목소리를 맡았다.

연휴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누그러지면 좀 더 많은 개봉작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개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개봉을 연기한 송지효, 김무열 주연 스릴러 ‘침입자’는 오는 21일 개봉을 확정했다. 비슷한 시기 개봉을 연기했던 ‘결백’, ‘콜’ 등도 개봉 시기를 논의 중이다.

정찬혁 기자 / hyuck2777@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아시아트리뷴 l 06054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32, 세종빌딩 3층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