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종합 |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이종필 감독 “IMF 이전 즐거웠던 시절 그리려 했다”

2020-10-12 17:18 위성주 기자
    고아성X이솜X박혜수
    “실제 있었지만, 잊혀진 사람들의 이야기”

[맥스무비= 위성주 기자]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이 베일을 벗었다.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주역들.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주역들.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12일 오후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언론시사회가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연출을 맡은 이종필 감독과 배우 고아성, 이솜, 박혜수가 참석해 영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1995년 입사 8년차, 업무능력은 베테랑이지만 늘 말단인 세 친구가 힘을 합쳐 회사가 저지른 비리를 파헤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날 이종필 감독은 “영화의 초고는 홍수영 작가가 썼다”며 영화의 기획 과정을 밝혔다.

그는 “실제 90년대 모 기업에서 토익반을 개설하고, 고졸 말단사원들이 토익을 잘 보면 승진할 수 있다는 말에 열심히 공부했다는 사실에 기반했다"라며 "톤이 좀 차갑기도 하고 IMF의 분위기가 살짝 있지만, 그 전의 즐거웠던 시절의 맵시가 있던 이미지를 그리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종필 감독은 “폐수 유출 사건도 실제로 있었던 것이다”라며 “오프닝에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문구가 적혀있는데, 이를 굳이 넣은 까닭은 어떻게 보면 잊혀진 사람들이지만, 실제로 있었던 이들의 이야기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스틸.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스틸.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주연을 맡은 배우 고아성은 겉으로는 유약하지만, 굳센 심지를 갖고 있는 캐릭터 이자영을 연기했다. 고아성은 “원해서도 있지만 이런 캐릭터와 시나리오가 많이 들어오기도 한다”며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에 출연한 계기를 밝혔다. 그는 “이제는 주체적이지 않은 역할을 하면 조금 심심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며 “그래서 이런 영화와 캐릭터를 더 자주 만나고 싶어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고아성과 함께 호흡을 맞춘 이솜은 “엄마의 젊은 시절 사진을 보며 영화를 준비했다”며 영화와 캐릭터에 몰입하기 위해 거쳤던 과정을 회상했다. 그는 “헤어스타일이나 갈매기 눈썹, 그 시대 유행했던 화장 기법 등을 많이 찾아봤다. 동묘시장을 가서 그 시대 의상을 많이 찾아보기도 하고, 많이 사기도 했다. 가장 영감을 많이 받았던 것은 장만옥 사진과 95년도 젊은 시절의 엄마 사진이었다. 그 모습을 영화에 담고 싶었다”고 말했다. 

한편 박혜수는 고아성, 이솜과 함께 출연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끈끈함을 제대로 느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같은 성별에 나이차이도 얼마 나지 않아서 호흡이 특별했다. 감독님과 넷이 있으면 사총사처럼 한 마음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나가는 느낌을 받아서 의미 있었다. 그 힘이 영화를 보시는 관객에게 전달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배우 박혜수(왼쪽부터), 고아성, 이솜.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배우 박혜수(왼쪽부터), 고아성, 이솜.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이어 고아성 역시 “이 작품만의 특별한 분위기가 있었다”며 “’항거’에서도 많은 여배우들과 함께 했지만, 이번 작품은 어떤 다른 느낌을 줄지 궁금했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이 현장만의 분위기가 있었다. 활기 넘치고 든든한, 같이 있으면 뭔가를 만들 수 있겠다는 당당한 태도가 생겼다. 그런 느낌이 영화에 잘 담겼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종필 감독은 영화의 개봉을 앞둔 소감에 대해 “낙관적인 영화다”라며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그는 “좋고 재미있는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비유 중에, 극장을 1층으로 들어와 2층으로 나가는 느낌이 들게 하는 것이란 말이 있다. 요즘은 시국이 시국인지라 반지하에서 들어오는 것 같다. 낙관적인 영화를 보고 기분 좋게 돌아가실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10월 개봉 예정이다.

위성주 기자 / whi9319@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아시아트리뷴 l 06054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32, 세종빌딩 3층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