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 소식 |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11월 11일 온라인 개최

2020-10-28 10:57 위성주 기자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SICAF2020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전면 온라인 개최

[맥스무비= 위성주 기자]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애니메이션 영화제는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공개되며, 전시 및 온라인 이벤트는 SICAF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네이버TV 채널에서 공개된다.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SICAF2020. 포스터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SICAF2020. 포스터

올해로 24회를 맞은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SICAF2020)은 만화,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시민들과 창작자, 산업관계자 등이 만나 소통하는 참여형 축제로, 만화-애니메이션을 동시에 담아내는 아시아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SICAF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클릭 한번으로 즐길 수 있는 ‘SICAF 온라인 놀이터’를 주제로 온라인에서도 소통과 교류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시도가 엿보이는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영균 SICAF 집행위원장은 “최근 코로나 19 장기전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 전 국민적으로 ‘심리 방역’이 절실한 시기”라며 “’SICAF 온라인 놀이터’에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코로나 블루를 잠시나마 해소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최측은 SICAF 온라인 놀이터라는 주제에 맞춰 제작한 포스터도 새롭게 공개했다. 새로 공개된 포스터에는 신나는 놀이동산을 배경으로 불꽃놀이는 연상시키는 모습을 그려, 만화-애니메이션 축제의 하이라이트를 즐기는 듯한 기대감을 준다. 

SICAF 국제경쟁부문에는 총 91개국, 2206편의 작품이 몰렸다. 이 중 심사를 거쳐 총 24개국 69편의 본선 진출작이 확정됐다. SICAF가 열리는 동안, 61개 작품을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만날 수 있다. 최종 수상작은 11월 11일 SICAF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영화제에서는 우크라이나 최대 독립단편애니메이션 영화제인 리놀리움 현대애니메이션&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수상작 등 평소 쉽게 만나볼 수 없었던 전 세계 애니메이션을 PC와 모바일을 통해 원하는 장소에서 쉽게 골라볼 수 있다. 영화제 전체 상영작 정보 및 관람 가격은 10월 중 SICAF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영화제에는 팬들의 기대를 높이는 인기 성우들과의 만남 ‘성우데이’도 준비돼 있다. 성우데이에서는 강수진, 최덕희, 정미숙, 이선, 문선희 성우 등 90년대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작품 속 성우들과 네이버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신의 탑’의 주인공 심규혁, 양정화, 최낙윤 성우가 팬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이 외에도 영화제는 최용원 음악감독, 박지연 시나리오 작가와 함께 한국 애니메이션의 화두를 현장감 있게 전달하는 워크숍 프로그램을 마련해 애니메이션 제작 노하우와 제작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매년 그해의 주목할만한 만화를 선정해 전시 프로그램을 선보여왔던 SICAF인 만큼, 올해도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SICAF는 최근 드라마화 소식으로 화제를 모았던 네이버 웹툰 ‘정년이’를 비롯해 ‘열세살의 여름’, ‘호러전파상’을 기획전으로 선보인다. 

또한 영화제는 다양한 독립작가들의 작품 소개와 故임정규 감독의 회고전을 소개하는 전시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단순히 감상하고 끝나는 일회성 전시가 아닌, 매일 다양한 전시 이벤트를 준비해 행사기간 내내 새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에 더해 SICAF는 여성서사, 세대 공감, 독립 출판 등의 주제를 세분화해 온라인에서도 관객이 작품과 심도 깊은 교류와 소통을 이어갈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한편 SICAF 조직위원회는 총 상금 5200만원 규모의 공모전으로 온라인 행사 개최를 알렸다. 공모 작품들은 지난 23일가지 모집됐다.  

공모전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웹툰, 평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개최됐으며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 청소년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별도 부문을 나눠 다양한 세대의 참여를 도모했다. 

공모 주제는 애니메이션 감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SICAF2020 루키어워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애니메이션 공모전, 정식 연재 경험이 없는 스토리 작가와 그림 작가를 매칭해주는 웹툰 글/그림 작가 매칭 공모전, 웹툰 평론 문화를 정착시키고 새로운 평론가를 발굴하기 위한 웹툰 평론 공모전, 한국형 코스프레 문화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한 코스프레 공모전, 국내 캐릭터 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내 유일 캐릭터 월간지인 ‘아이러브캐릭터’와 함께 하는 캐릭터 공모전 등 6개 부문이다. 

자세한 사항은 SICAF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성주 기자 / whi9319@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맥스무비 l 06099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25길 8, 301호(논현동, 유진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