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icon
youtube
meta
instagram
twitter
threads
로그인
searchicon
Now
going
리뷰&포테이토지수
going
시사회·이벤트
going
포토&영상
going
  • youtube
  • meta
  • instagram
  • twitter
  • threads
ⓒ MediaYunseul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현장 종합] 넷플릭스 김민영 총괄 “韓 콘텐츠 아시아 넘어 세계로 확장 기대”

2021-02-25 16:17
    See What’s Next Korea 2021
    “국내 영화계 활로 찾는데 기여할 것”

[맥스무비= 위성주 기자]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이 See What’s Next Korea 2021 행사에 참석해 향후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투자 계획을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사진 넷플릭스

25일 오후 1시 30분 넷플릭스 콘텐츠 로드쇼 ‘See What’s Next Korea 2021’의 일환으로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는 김민영 총괄이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Q&A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전 수급을 통해 질의응답이 오갔다.

- 넷플릭스에서 평가하는 한국 콘텐츠의 위상과 한국 시장의 가능성에 대해 말해달라

= 한국 콘텐츠가 아시아 사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킹덤’, ‘인간수업’, ‘사랑의 불시착’, ‘#살아있다’, ‘승리호’ 등 기존 한국 콘텐츠 팬 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본 적 없던 시청자들도 유입되기 시작했고, 한국 콘텐츠에 대한 확신이 섰다. 이것이 단순하고 일시적인 유행 현상을 넘어서 글로벌 대중 문화의 한 장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생각한다.

회사에서는 한국을 두 가지 관점으로 바라보는데, 첫 번째는 마켓으로서다. 한국인들을 문화를 감상하고 즐기는 것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인터넷 보급률도 높기 때문에, OTT 시장에서 성공하고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한국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을 더 많이 깨닫게 된다. 두 번째로 한국 콘텐츠를 바라볼 때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시아 사업의 성장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 콘텐츠가 전하는 긍정적인 시그널이 지속적으로 있어왔고, 덕분에 2016년부터 2020년까지 7천 7백억원을 투자했지만, 올해는 한 해에만 5500억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 까닭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 제작환경이 굉장히 탄탄하다. 좋은 작가와 감독, 배우가 많고 제작진 역시 훌륭하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스토리가 나오고, 그렇게 나오는 작품들의 퀄리티가 상당하다. 더불어 작품에 내재한 감수성 역시 한국 콘텐츠가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한국 콘텐츠는 다른 국가의 콘텐츠에 비해 감정의 디테일에 집중한다. 외국 드라마에서 사건에 집중한다면, 한국 드라마는 사건과 함께 연관되는 인간적인 부분에 보다 집중한다. 때문에 장르를 불문하고 공감대가 형성되고,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것 같다.

- 넷플릭스가 작품을 선보일 때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

= 모든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자의 즐거움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너무나 당연하게도 시청자들에게 좋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작품에 더 개성을 줄 수 있고, 문제의식을 더 표현할 수 있는,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데 우리의 초점이 맞춰진다.

다음으로 작가와 감독, 제작진 및 배우들에게 넷플릭스와의 작업이 좋은 경험으로 기억에 남길 바란다는 욕심이 있다. 같은 의미에서 창작의 자유를 존중하려 노력하는데, 이에는 소재와 표현, 수위, 포맷, 기술 등 다양한 방면이 내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시청자들을 만족시키는 것 역시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리가 처음 한국에서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 글로벌 시청자들을 위한 작품이라며 받았던 것이 많았는데, 사실 최우선은 한국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한국 시청자를 만족시켜야 전 세계 팬에게도 즐거움을 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때문에 소재는 로컬하면서도 감정은 유니버셜한 작품을 찾고 있다.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사진 넷플릭스

- 한국 콘텐츠에 대해 넷플릭스가 갖는 생각을 상세히 말해달라

= 한국 콘텐츠가 그 어떤 콘텐츠보다 아시아 시상 성장을 위해 중요하다는 것은 내부에서 더 이상 이견이 없다. 한국 시장, 아시아 시장을 넘어서도 한국 콘텐츠는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전 세계 시청자들을 만나고, 확장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킹덤’, ‘스위트홈’, ‘#살아있다’ 등 다양한 작품들이 우리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모두 가장 한국적이라 생각하는 소재와 스토리텔링, 정서가 담긴 작품들이다.

- 애니메이션 부문에도 투자할 계획이 있는가

= 콘텐츠 생태계 전반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애니메이션 역시 우리의 집중 투자 분야 중 하나다. 다만 우리 애니메이션 팀은 한국, 일본 등으로 나뉘어진 것이 아니라, 전 세계 모든 곳의 인프라를 파악하고 작품을 가져오는 곳에 투자한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스튜디오 미르와 콘텐츠 파트너쉽을 맺었는데, 한 건 마다의 계약이 아니라, 다년간의 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도록 돕고 있다. 우리 애니메이션 팀에서는 한국이 우리 전략에서 중요한 마켓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 한국 창작 생태계 육성에 기여할 방안도 모색하고 있는가

= 주력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고, 보다 건강하고 튼튼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다각도로 고민 중이다. 보다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서 그 동안 하지 못했던 다양한 이야기를 제작할 수 있는 대안이 되는 것이 우리의 한 방법이다. 새롭게 떠오르는 신예들에게 새로운 창구가 되어줄 수 있는 것 역시 우리의 역할인 것 같다. ‘좋아하면 울리는’으로 송강 배우를 처음 만났는데,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10배 이상으로 늘어가는 것을 보며 참 뿌듯했다. 한국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 역시 우리의 역할이다. 특히 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도 전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보완을 거치고 있다.

- 한국의 콘텐츠 스튜디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어떻게 되나

= 사실 스튜디오 임대와 세트장 임대가 한국에서는 새로운 접근이 아니다. 다른 방송사들도 이미 많이 하고 있지 않나. 그런데 사실 넷플릭스가 있는 190여개 국 중 이런 종류의 딜을 하는 곳은 많지 않다. 한국이라는 곳이 콘텐츠 허브로서 의미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고, 경기도 파주, 연천 스튜디오의 경우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우리의 큰 계획이 있고, 안정적인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적인 임대를 결정했다. 구체적인 계획을 말해주긴 어렵지만, 이게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 한국 OTT 시장의 전망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디즈니 플러스 등 여러 경쟁 업체가 한국 진출을 앞두고 있다

=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가 한국에 진출하는 것은 소비자들을 위해 굉장히 좋은 일이다. 선택지가 늘지 않았나. 그로 인해 산업이 동반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공급할 수 있는 플랫폼이 더 많아지고, 양질의 콘텐츠가 시장에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저 창작자들과 시청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노력하면 된다. OTT 산업 전체를 생각했을 때는, 파이를 키워나가야 하는 때이고, 작은 것으로 싸울 때가 아니라 고무적이라 생각한다.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사진 넷플릭스

- 극장 개봉이 어려운 코로나 상황 속 활로가 된다는 평가가 있지만, 반대로 콘텐츠를 독점하고 극장가의 어려움을 부추긴다는 시각도 있다

= 우리가 국내 영화계 전반의 활로를 찾는데도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함께 성장하고, 유연하게 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영화를 향한 세계의 주목도가 높아지는데, 넷플릭스를 통해 보다 관심이 집중되고, 감독과 배우들에 대한 호기심이 높아진다면 모두에게 좋은 일이 아니겠나.

넷플릭스는 흥행여부와 상관없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우리는 성공 공식이 따로 있지 않다.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작품을 찾는다. 이제 한국 오리지널 영화의 제작도 시작하는 만큼, 다양한 작품을 선보여서 한국 영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시청자들을 유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예능 프로그램 역시 다수 런칭했다

= 사실 예능은 한국 시청자들에게는 삶에 녹아있는 장르라는 생각이 든다. 예능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점점 확고해지고 있다. 우리가 예능이라는 부문에 보다 확신을 갖고 할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전문 인력을 유입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 넷플릭스가 궁극적으로 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우리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기존 상업적으로 성공이 보장되는 공식이 아닐지라도, 우리 콘텐츠를 통해 많은 분들이 본인의 모습을 투영할 수 있도록 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여러 국가에서 다양한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상황에서, 우리 집에 앉아 다른 분화를 배우고, 사고를 접할 수 있도록 세상의 창이 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우리의 희망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이런 모든 것을 통해서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싶다.

위성주 기자 / whi9319@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