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이준익 감독·유재석 대상

2021-05-14 09:35 위성주 기자
    틱톡 인기상 서예지 불참
    유재석 “MC보단 희극인”

[맥스무비= 위성주 기자] 제57회 백상예술대상이 개최됐다. TV·영화·연극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 시상식으로,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으로 치뤄졌다.

영화 '자산어보' 이준익 감독. 사진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영화 '자산어보' 이준익 감독. 사진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13일 오후 9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제57회 백상예술대상이 개최됐다. 행사는 JTBC, JTBC2, JTBC4, 틱톡에서 생방송됐다. 백상예술대상은 지난 4월 12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부문별 후보자를 공개했다.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8일간 틱톡 인기상 투표를 진행했으며, 틱톡을 사용하는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각 부문별 심사 대상은 2020년 5월 1일부터 2021년 4월 11일까지 OTT 플랫폼을 포함해 선보여진 콘텐츠다. 단 지난해 후보 심사 기간과 맞물려 배제된 작품은 올해 심사 대상으로 분류됐다. 시상식 MC는 신동엽과 수지가 맡았다.

이 가운데 논란의 중심에 섰던 배우 서예지가 틱톡 인기상 투표 1위를 달성해 다시 한번 화제를 모았다. 앞서 서예지는 전 남자친구를 가스라이팅 했다는 의혹을 비롯해 학교폭력 등 다양한 구설수에 휘말린 바 있다. 이날 서예지 측은 결국 개인사유로 시상식 불참 의사를 전했다.

올해 영화 부문 대상 시상자로 봉준호 감독이 나서 눈길을 끌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 ‘기생충’(2019)으로 지난해 제5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날 영화부문 대상은 ‘자산어보’의 이준익 감독이 차지했다. 그는 “우정 출연해준 훌륭한 배우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 상을 받고 있다”며 영화에 출연한 배우들을 향해 감사를 전했다. 이어 그는 “결과적으로 크게 흥행하진 못했지만, 이 상을 받음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준익 감독은 영화 2006년 ‘왕의 남자’와 2016년 ‘동주’로 영화 부문 대상을 두 번 수상한 바 있다.

영화부문 작품상은 이종필 감독이 연출한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이 수상했다. 감독상은 ‘소리도 없이’의 홍의정 감독에게, 남녀 최우수연기상은 ‘소리도 없이’의 유아인과 ‘콜’의 전종서에게 돌아갔다. 남녀 조연상은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박정민과 ‘세자매’의 김선영이 차지했으며, 각본상에는 ‘내가 죽던 날’의 박지완 감독이, 신인 감독상에는 ‘남매의 여름밤’의 윤단비 감독이 이름을 올렸다.

TV부문 대상은 올해로 데뷔 30주년을 맞은 유재석에게 돌아갔다. 2013년 대상 이후 두 번째 백상예술대상 대상 수상으로, 지난해 남자예능상 수상에 연이어 수상 무대에 올랐다. 이날 유재석은 “1년 만에 염치없이 큰 상을 받아 뭐라 감사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며 “요즘 진행자, MC로 많이 불리는데 저는 사실 개그맨이다. 앞으로도 희극인이라는 이름처럼 많은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하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수상자(작)

<영화부문>

대상 – 이준익 / ‘자산어보’

작품상 –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 이종필

감독상 – 홍의정 / ‘소리도 없이’

남자 최우수연기상 – 유아인 / ‘소리도 없이’

여자 최우수연기상 – 전종서 / ‘콜’

남자 조연상 – 박정민 /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여자 조연상 – 김선영 / ‘세자매’

각본상 – ‘내가 죽던 날’ / 박지완

예술상 – ‘승리호’(VFX) / 정성진, 정철민

신인 감독상 – 윤단비 / ‘남매의 여름밤’

신인 연기상 – 홍경 / ‘결백’, 최정운 / ‘남매의 여름밤’

대상 – 유재석

작품상 – ‘괴물’(JTBC)

남자 최우수연기상 – 신하균 / ‘괴물’

여자 최우수연기상 – 김소연 / ‘펜트하우스’

예능 작품상 – ‘놀면 뭐하니?’(MBC)

교양 작품상 – ‘아카이브 프로젝트-모던코리아2’(KBS)

예능상 – 이승기, 장도연

틱톡 인기상 – 김선호, 서예지

연출상 – 김철규 / ‘악의 꽃’(tvN)

남자 조연상 – 오정세 / ‘사이코지만 괜찮아’(tvN)

여자 조연상 – 염혜란 / ‘경이로운 소문’(OCN)

극본상 – ‘괴물’(JTBC) / 김수진

예술상 – ‘사이코지만 괜찮아’(tvN) / 조상경

신인 연기상 – 이도현 / ‘18어게인’(JTBC), 박주현 / ‘인간수업’(넷플릭스)

<연극 부문>

백상연극상 – ‘우리는 농담이(아니)야’

연기상 – ‘우리는 농담이(아니)야’ 최순진, ‘햄릿’ 이봉련

젊은 연극상 – ‘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통합사회탐구 영역’ 정진새

위성주 기자 / whi9319@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맥스무비 l 06099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25길 8, 301호(논현동, 유진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