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 칸 국제영화제 코로나 뚫고 2년 2개월만 정상 개최

2021-07-06 10:05 위성주 기자
    송강호, 이병헌, 임시완 참석
    송강호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

[맥스무비= 위성주 기자]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로 불리는 칸 국제영화제가 코로나 19를 뚫고 2년 만에 정상 개최됐다.

제74회 칸 국제영화제 포스터
제74회 칸 국제영화제 포스터

제74회 칸 국제영화제가 6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된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 개최를 전면 취소하고 온라인을 통해 공식 선정작만을 공개했던 지난해에 이어, 2년 만에 정상 개최를 알린 올해 역시 통상 5월 개최됐던 일정을 두 달 가량 미뤘다.

2019년 봉준호 감독의 작품 ‘기생충’이 칸 영화제를 통해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던 것과 달리, 이번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는 한국 영화가 초청되진 못했다. 다만 ‘기생충’의 주역이었던 배우 송강호가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돼 그 명성을 이어갔다.

송강호는 칸 영화제 최초로 흑인 심사위원장에 오른 영화 감독 스파이크 리 등 8명의 심사위원과 함께 경쟁 부문에 초청된 영화 24편을 심사할 예정이다. 경쟁부문 초청작으로는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감독의 ‘메모리아’, 프랑소와 오종 감독의 ‘에브리띵 웬트 파인’,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 션 베이커 감독의 ‘레드 로켓’ 등이 이름을 올렸다.

영화 '비상선언' 포스터. 사진 쇼박스
영화 '비상선언' 포스터. 사진 쇼박스

비경쟁 부문에는 두 편의 한국 영화가 초청됐다. 먼저 송강호와 이병헌, 임시완이 주연을 맡은 영화 ‘비상선언’(감독 한재림)이 비경쟁 부문 섹션에 초청돼 상영된다. 심사위원에 위촉된 송강호와 함께 이병헌, 임시완은 레드카펫에 선다. 영화의 메가폰을 잡은 한재림 감독 역시 칸에 얼굴을 비출 예정이다.

특히 이병헌은 17일 폐막식에서 시상자로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한국 배우가 칸 영화제 시상자로 나서는 것은 이병헌이 최초로, 2017년 제70회 칸 영화제에서 당시 심사위원으로 자리했던 박찬욱 감독이 폐막식 무대에서 시상자로 나선 바 있다.

다음으로는 홍상수 감독이 다시 한번 칸 무대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처음 신설된 칸 프리미어 부문에 홍상수 감독의 ‘당신의 얼굴 앞에서’가 상영된다. 배우 이혜영, 조윤희, 권해효가 출연한 작품이나, 칸에 얼굴을 비추진 않는다.

이 외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학생인 윤대원 감독의 졸업작품 ‘매미’가 학생 경쟁 부문 시네파운데이션에 초청됐다.

제72회 칸 영화제. '기생충' 황금종려상 수상 현장. 배우 송강호, 봉준호 감독. 사진 CJ엔터테인먼트
제72회 칸 영화제. '기생충' 황금종려상 수상 현장. 배우 송강호, 봉준호 감독. 사진 CJ엔터테인먼트

한편 이번 칸 영화제는 유럽에서 가장 많은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했던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대규모 행사다. 프랑스는 지난달 30일부터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코로나 19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문화 행사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그러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 19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영화제 측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완료 인증 QR 코드, 코로나 19 감염 항체 증명서 제시 등 철저한 방역 수칙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행사장 안에서는 24시간 내내 환기 시설이 가동되며, 정기적으로 살균 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다.

위성주 기자 / whi9319@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맥스무비 l 06099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25길 8, 301호(논현동, 유진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