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롱이... 누구냐, 넌?" feat. 고규필

2023-06-10 08:00 이해리 기자
    영화 '범죄도시3' 속 히든 캐릭터
    아역 연기자로 시작한 베테랑 배우 

[맥스무비= 이해리 기자]

진선규, 박지환을 잇는 히든 캐릭터... 이번엔 고규필이다.

'범죄도시' 시리즈가 또 한 명의 스타를 배출했다. 1편의 진선규, 2편의 박지환에 이어 3편에선 '초롱이'로 활약한 고규필이다. 이들은 '정의의 핵주먹' 마석도 형사와 엮이는 범죄자이자 동시에 사건 해결을 돕는 조력자 캐릭터를 맡아 일제히 스타 반열에 올랐다. 연극은 물론 영화와 드라마를 오가면서 오랫동안 내공을 쌓은 배우들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영화 '범죄도시3' 촬영 현장에서 마동석(왼쪽)과 고규필의 모습 (사진출처=마동석SNS)
영화 '범죄도시3' 촬영 현장에서 마동석(왼쪽)과 고규필의 모습 (사진출처=마동석SNS)

● 마동석의 전화 한 통으로 시작된 초롱이 

고규필은 '범죄도시3'(제작 빅펀치픽쳐스)의 최대 수혜자로 꼽힌다. 700만 돌파를 바라보는 영화의 흥행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관객들 사이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캐릭터가 바로 고규필이 연기한 초롱이다.

몸에 꽉 끼는 티셔츠부터 신발, 가방까지 모두 명품 브랜드 구찌로 도배하고 등장하는 초롱이는 한 때 폭력 조직의 일원이었고, 지금은 중고차 거래소와 클럽을 운영하는 '양아치 사장님'. 마약 조직을 쫓는 마석도 형사에게 엮여 조력자가 되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속에 웃음을 유발한다. 초롱이가 등장한 순간, 영화의 온도가 달라질 만큼 발군의 존재감을 과시한다. '시선 강탈' 에너지가 어마무시하다. 

영화 '범죄도시3'에서 초롱이 역을 맡아 활약한 배우 고규필 (사진제공=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영화 '범죄도시3'에서 초롱이 역을 맡아 활약한 배우 고규필 (사진제공=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고규필은 초롱이로 스타덤에 올랐지만 초등학생 때인 1993년 영화 '키드캅'으로 데뷔해 지난 20년 넘도록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에서 활약 해온 베테랑 연기자다. 오랜 시간 다진 실력에 흥행 시리즈 '범죄도시'에 합류하는 '운'까지 맞아 떨어지면서 관객의 마음까지 빼앗고 있다.

'범죄도시3'의 히든카드 초롱이 역을 고규필에게 맡긴 건 온전히 마동석의 선택이었다.

지난해 6월 '범죄도시2'가 막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직후 마동석은 고규필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초롱이 역할을 제안했다. 고규필로서는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고규필과 마동석은 2016년 방송한 OCN 드라마 '38사기동대'에 함께 출연해 인연을 맺은 사이이기도 하다. 마동석은 정제되지 않고 자유분방한 스타일로 캐릭터를 표현하는 고규필을 꾸준히 응원해왔고,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초롱이 역할을 그에게 맡겼다.

'범죄도시3'에서 초롱이 역할로 활약한 배우 고규필 (사진제공=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범죄도시3'에서 초롱이 역할로 활약한 배우 고규필 (사진제공=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극 중 초롱이의 모습은 SNS 등에서 유명한 일명 '문신 일진남' 스타일을 차용했다.

현실감 넘치는 비주얼은 관객을 순식간에 초롱이에게 빠져들게 만드는 장치. 연출을 맡은 이상용 감독은 여러 유튜브 영상을 고규필에게 보여주면서 스타일링을 주도했다. 영화에선 이를 능청스럽게 소화한 고규필이지만 평소 수줍음 많은 성격 탓에 촬영이 잠깐 멈출 땐 곧장 담요로 몸을 가리기 바빴다고 한다. 

고규필(가운데)이 출연한 영화 '베테랑'의 촬영 현장 모습 (사진제공=외유내강)
고규필(가운데)이 출연한 영화 '베테랑'의 촬영 현장 모습 (사진제공=외유내강)

● '마더'부터 '베테랑'까지 짧지만 강렬한 등장 

고규필은 2020년 방송한 tvN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에서 윤세리의 비서, 2019년 방송한 SBS 드라마 '열혈사제' 속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으로 대중에 존재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그 이전부터 다양한 영화에 얼굴을 비추면서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어떤 역할을 맡아도 자신만의 색깔로 표현하는 장기가 탁월하다.  

2009년 봉준호 감독의 '마더'에서는 살인 사건 진범을 찾는 김혜자가 만나는 고등학생 역으로, 2015년 '베테랑'에서는 짜장면을 먹다가 억지로 범죄 현장에 출동하는 파출소 순경 역으로 등장했다. 출연 분량은 많지 많지만 이들 영화에서 고규필은 늘 관객에 깊은 인상을 심어줬다. 

이뿐 아니라 MBC '검법남녀' 시리즈를 비롯해 OCN '라이프 온 마스' KBS 2TV '연모' SBS '홍천기'까지 인기 드라마에는 어김없이 고규필이 있다. 

고규필이 1993년 출연한 영화 '키드캅'의 한 장면 (사진제공=씨네월드)
고규필(오른쪽에서 첫 번째)이 1993년 출연한 영화 '키드캅'의 한 장면 (사진제공=씨네월드)

● '범죄도시5'에서 초롱이와 장이수의 만남 가능할까 

고규필은 10일과 11일 '범죄도시3'의 개봉 2주차 무대인사에 동참한다. 초롱이를 향한 관객의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마동석 이준혁 김민재 등 출연진과 함께 직접 상영관을 찾아 인사할 예정이다. 마석도와 초롱이의 흥미로운 투샷도 기대해 볼만 하다.

고규필이 '범죄도시'의 다음 시리즈에도 동참할지 여부도 관심을 끄는 대목. 일단 촬영을 마친 '범죄도시4'의 출연자 명단에 고규필은 없다. 3편에 불참한 장이수 역의 박지환이 4편으로 복귀하는 가운데 5편에서 초롱이와 장이수의 만남이 성사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범죄도시3'에 출연한 쿠니무라 준과 고규필, 이준혁(왼쪽부터) (사진출처=고규필 SNS)
'범죄도시3'에 출연한 쿠니무라 준과 고규필, 이지훈(왼쪽부터) (사진출처=고규필 SNS)

이해리 기자 / dlgofl@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2안길 36 3층 ㈜미디어윤슬
      대표전화 02-2039-2293 | 팩스 02-2039-2925
      제호 맥스무비닷컴 | 등록번호 서울 아02730 | 등록일 2013년 7월11일
      발행·편집인 윤여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해리
      Copyright ⓒ MediaYunseul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