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려제는 월남출생으로 몬트리올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월남어와 만다린, 광동어는 물론 불어와 영어에도 능통한 엘리트 배우이다.
중국계 캐나다인으로 캐나다 대표로 미스 차이니즈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홍콩영화계로 스카우트되었다. 1993년 홍콩에서 열린 <미스 화교 선발대회>에서 1위를 수상하면서 연예계와 인연을 맺게된 그녀는 같은 해 홍콩 TVB 방송국 입사,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처음 데뷔작은 곽부성의 뮤직드라마 <희랍경전> 여기서 그리스 전설 속의 여신으로 나온 그녀는 이후 곽부성과의 열애설을 뿌리기도 했었다.
1993년 주성치와 공연한 <구품지마관지백면퐁청천>으로 홍콩 영화계에서는 스타덤으로 진입하며 신데렐라 신화의 주인공이 되었다. 우리 나라에선 임청하, 장국영이 주연한 <백발마녀전 2>에서 말괄량이 아가씨로 출연하며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리고 <태극권2>에서는 학문에게 서구의 문물을 접하게 해주며, 아편에 빠져 있는 무기력한 중국인들을 깨어나게 해야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던 신여성 로즈로 분하기도 했다.
1995년에는 두덕위와의 듀엣곡 < Loving U>를 발표하면서 가수로서의 활동도 하고 있으며, 그후 다수의 영화, CF, MTV등에 출연하면서 만능 엔터테이너로서의 실력을 과시하고 있다.
도톰한 입술과 큰눈, 166cm, 47㎏의 늘씬한 몸매를 자랑하는 그녀는 자신의 웃는 모습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라고 말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