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페킨파

Sam Peckinp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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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25-02-21 출생ㅣ미국 캘리포니아 프레스노
샘 페킨파(1925-1984) 감독은 혁신적이고 선혈 낭자한 폭력에 대한 묘사, 서부영화 장르에 대한 수정주의적 접근으로 70년대를 대표하는 주요 감독 중의 한 사람으로 평가 받았다. 미국 인디애나의 농부였던 페킨파의 증조부 라이스 페킨포(Rice Peckinpaugh)는 1850년경 캘리포니아의 훔볼트 지역으로 이주하고 성을 페킨파(Peckinpah)로 바꾼다. 이후, 페킨파 가(家)가 정착해 살았던 지역은 미국 지도에 공식적으로 페킨파 목초지(Peckinpah Meadow)와 페킨파 천(Peckinpah Creek)으로 표기되기도 한다. 이런 배경 속에서 페킨파는 1925년 캘리포니아 프레스노에서 태어났고 그곳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했다. 1943년,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함께 해병대에 입대한다. 2년 뒤 일본군과의 전투가 한참이던 중국으로 보내졌고 그곳에서 전쟁의 잔혹함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러한 개인적 전쟁경험이 이후 그의 영화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전쟁이 끝나자, 프레스노 대학에 입학하여 연극을 전공하였고, 남캘리포니아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C)에서 석사학위를 받는다. 이후 첫 장편영화 <데들리 컴페니온 The Deadly Companions >(1961)을 감독하기까지 연극무대와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다년간의 연출 경력을 쌓는다. 페킨파는 평생을 알코올중독과 약물중독, 그리고 조울증이나 편집증과 같은 정신질환에 고통 받으며 살았다. 세 번에 걸친 결혼생활도 순탄치 않았다. 그의 성격 또한 양극단을 오갔는데, 부드럽고 온화하며 섬세한 예술가이다가도 주위 사람들을 무섭게 공격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불편한 사람이었다. 총기에 지나치게 열광하여, 종종 술에 취해 집에 있는 거울을 향해 총을 쏘아 대기도 했다. 이러한 이미지는 그의 영화에서도 간혹 발견됐다. 이런 포악하고 거친 이미지는 그의 영화적 성취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했다. 하지만, 그의 동료들이 주장하듯이 그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복잡한 캐릭터를 가진 인물이었다. 페킨파는 주위 동료들과 배우들에게 예외적인 존경을 받았다. 그들은 페킨파가 죽는 순간까지 함께 일하며 그의 진정한 벗이 되어 주었다. 페킨파는 대부분의 삶을 멕시코에서 보냈는데, 종국에는 멕시코 여자와 결혼하여 그곳의 땅을 사서 정착했다. 알려져 있는 것처럼, 페킨파는 멕시코인들의 생활과 문화에 굉장히 매료돼 있었고 그의 영화를 통해 이들 문화를 예외적으로 감상적이며 낭만적으로 그려냈다. 페킨파는 평생을 몸을 돌보지 않고 술과 마약으로 자신을 학대한 결과, 마지막 생을 고통스럽게 보냈다. 하지만, 죽는 순간까지 일을 계속했는데, 1984년 12월, 그가 죽던 날 스티븐 킹의 <총잡이 Gunslinger> 시리즈의 영화화를 위한 각색작업 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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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5-02-21 출생미국 캘리포니아 프레스노
샘 페킨파(1925-1984) 감독은 혁신적이고 선혈 낭자한 폭력에 대한 묘사, 서부영화 장르에 대한 수정주의적 접근으로 70년대를 대표하는 주요 감독 중의 한 사람으로 평가 받았다. 미국 인디애나의 농부였던 페킨파의 증조부 라이스 페킨포(Rice Peckinpaugh)는 1850년경 캘리포니아의 훔볼트 지역으로 이주하고 성을 페킨파(Peckinpah)로 바꾼다. 이후, 페킨파 가(家)가 정착해 살았던 지역은 미국 지도에 공식적으로 페킨파 목초지(Peckinpah Meadow)와 페킨파 천(Peckinpah Creek)으로 표기되기도 한다. 이런 배경 속에서 페킨파는 1925년 캘리포니아 프레스노에서 태어났고 그곳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했다. 1943년,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함께 해병대에 입대한다. 2년 뒤 일본군과의 전투가 한참이던 중국으로 보내졌고 그곳에서 전쟁의 잔혹함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러한 개인적 전쟁경험이 이후 그의 영화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전쟁이 끝나자, 프레스노 대학에 입학하여 연극을 전공하였고, 남캘리포니아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C)에서 석사학위를 받는다. 이후 첫 장편영화 <데들리 컴페니온 The Deadly Companions >(1961)을 감독하기까지 연극무대와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다년간의 연출 경력을 쌓는다. 페킨파는 평생을 알코올중독과 약물중독, 그리고 조울증이나 편집증과 같은 정신질환에 고통 받으며 살았다. 세 번에 걸친 결혼생활도 순탄치 않았다. 그의 성격 또한 양극단을 오갔는데, 부드럽고 온화하며 섬세한 예술가이다가도 주위 사람들을 무섭게 공격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불편한 사람이었다. 총기에 지나치게 열광하여, 종종 술에 취해 집에 있는 거울을 향해 총을 쏘아 대기도 했다. 이러한 이미지는 그의 영화에서도 간혹 발견됐다. 이런 포악하고 거친 이미지는 그의 영화적 성취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했다. 하지만, 그의 동료들이 주장하듯이 그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복잡한 캐릭터를 가진 인물이었다. 페킨파는 주위 동료들과 배우들에게 예외적인 존경을 받았다. 그들은 페킨파가 죽는 순간까지 함께 일하며 그의 진정한 벗이 되어 주었다. 페킨파는 대부분의 삶을 멕시코에서 보냈는데, 종국에는 멕시코 여자와 결혼하여 그곳의 땅을 사서 정착했다. 알려져 있는 것처럼, 페킨파는 멕시코인들의 생활과 문화에 굉장히 매료돼 있었고 그의 영화를 통해 이들 문화를 예외적으로 감상적이며 낭만적으로 그려냈다. 페킨파는 평생을 몸을 돌보지 않고 술과 마약으로 자신을 학대한 결과, 마지막 생을 고통스럽게 보냈다. 하지만, 죽는 순간까지 일을 계속했는데, 1984년 12월, 그가 죽던 날 스티븐 킹의 <총잡이 Gunslinger> 시리즈의 영화화를 위한 각색작업 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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