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년 10월 5일 미국 텍사스의 텍사카나 지방에서 태어난 조수아 로건은 루지아나에서 홀어머니의 손에 자랐다.
군사 학교를 마친 로건은 프린스턴 대학을 다니며 여름에 순회 공연을 하는 모임에 가입해 활동을 하게 된다. 이 모임엔 후에 미국 영화를 빛낸 지미 스튜어트, 헨리 폰다, 마가렛 설리반과 같은 사람들이 동료로 있었다.
로건은 1930년대 초 러시아로 건너가 모스크바에서 스타니슬라브스키에게 연기와 연출을 사사 받는다.
1932년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로건은 연기를 하면서 극작과 연출을 배워나간다.
1936년 헐리우드에 스카웃된 로건은 1938년 아서 리플리와 함께 < I Met My Love Again>를 공동 연출한다.
다시금 브로드웨이로 돌아간 로건은 작가이자 연출가로 < On Borrowed Time and I Married an Angel>을 만들어낸다.
2차 대전이 끝난 후 로건은 브로드웨이에서 < Annie>, < Get Your Gun>과 같은 작품으로 큰 성공을 거둔다.
1955년 헐리우드는 로건의 작품 < Mister Roberts>를 영화화 하기로 결정하지만 감독을 맡기로 한 존 포드가 건강상의 이유로 연출을 맡을 수 없게 되자 로건이 직접 연출에 나선다.
이후 로건은 <버스 정류장: Bus Stop>(1956), < Sayonara>(1957)와 같은 작품을 만들며 헐리우드의 중심부에 서게 된다.
큰 기대를 모았던 뮤지컬 <남태평양: South Pacific>(1958)은 상업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이지만 예술적인 가치의 면에 있어서는 많이 떨어진다는 평을 받게 된다.
이 영화를 기점으로 로건의 영화는 급격히 하향곡선을 긋게 된다.
하지만 이후로도 많은 영화를 만들던 로건은 1988년 뉴욕에서 사망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