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7-10-26 출생 1947년 10월 26일 미국 텍사스 휴스턴에서 태어난 재클린 스미스는 미모와 재치를 겸비한 여배우이다.
발레리나를 동경했었지만 고등학교 졸업 후 트리니티 대학을 다니면서 연기공부를 했었고, 보스톤이나 뉴욕등지에서 연극무대에 서기도 했다. 산 안토니오 대학도 잠깐 다녔으며 샴푸 모델로 일하게 되면서 쇼비즈니스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굿바이 콜럼버스: Goodbye, Columbus>(1969)에서 모델로 출연하면서 장편극영화계에 입문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크레딧에도 오르지 못하는 무명이었다. 5년간이나 작업을 끌었던 <위스키 밀조자: The Moonshiners>(1974) 이후 그녀는 TV쪽으로 발길을 돌린다. 인기리에 상영되었던 TV시리즈 <찰리의 천사: Charlie s Angels>에서 천사역을 맡아 이 프로그램이 방영되었던 1976년에서 1981년까지 계속 출연하면서 전미시청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다. 이 때 셰릴 래드나 화라 화셋등과 함께 연기했었다.
TV영화 <장크라인 켄네디: Jacqueline Bouvier Kennedy>(1981), <플로렌스의 나이팅게일: Florence Nightingale>(1985)에 출연했었으며, 1989년 다시 주말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인기가 급상승했다. 언제나 참을성있는 태도로 사람들을 배려하는 스미스는 1989년 헐리우드 스탭들이 꼽은 가장 사교적이고 협조적인 헐리우드 배우였다.
로저 데이비스와 헤어진 후 배우 데니스 콜 Dennis Cole, 안토니 리치몬드(Anthony Richmond)와 결혼했었지만 파경을 맞았고, 현재는 브래드 알렌(Brad Allen)과 살고 있다. 리치몬드와의 사이에 아이 둘을 두었다.
1985년 대형 유통업체 KMart 에서 자신의 여성의류체인을 만들어 사업가로도 성공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