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10-08 출생 1954년 10월 8일 미국 캘리포니아 레돈도 비치에서 태어난 마이클 듀디코프의 본명은 마이클 조셉 스티븐 듀디코프 Michael Joseph Stephen Dudikoff 이다.
<블랙 마을: The Black Marble>(1979)로 장편극영화에 데뷔했으며, 이후 액션, 스파이 영화, 코미디, 액션 스릴러, 격투기, 전쟁, 어드벤처, 정치 스릴러, 섹스 코미디까지 섭렵하면서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했다.
액션영화 <성난 사자: Avenging Force>(1986)에서 매트 헌터역을 맡아 폭탄테러로 돌아가신 부모님 대신 여동생을 보살피며 살아가다가 첩보시절 파트너의 정치음모에 휘말리고 만다. 마이클 스위치감독의 <붉은 코트>(1991)에서는 에반 간스역을 맡아 남편이 있는 여인과 불륜을 저지르고 음모를 꾸민 악역을 맡아 성격파연기를 보여준다.
<사이버잭: Cyberjack>(1995)에서 전직 경찰 닉 제임스역을 맡아 테러리스트를 막아내는 활약을 한다. <바운티 헌터: Bounty Hunter>(1996)에서는 현상범을 잡으려고 혈안이 된 저지역을 맡아 시원한 액션씬을 잘 소화해낸다. <크래쉬 다이브: Crash Dive>(1996)에서는 주인공인 잠수함 설계자 제임스 카터역을 맡아 중동 테러리스트에게 납치된 핵잠수함을 구해내는 영웅의 역할을 맡았다. <러닝 타겟: Moving Target>(1996)에서 현상범을 잡는 일로 입에 풀칠을 하고 사는 소니 맥클레인역을 맡았는데 러시아 마피아의 조직승계문제에 휘말려 좌충우돌하면서 다양한 액션을 구사하고 있다.
<하드 볼: Hardball>(1997)에서도 액션에 일가견을 보여주는 듀디코프는 스릴러 <디펜스: In her Defence>(1998)에서는 애숭이 변호사 앤드류역을 맡아 남편에게 학대받는 의뢰인과 치명적인 사랑에 빠지고 마는 등 B급영화들에서 자기만의 색깔을 보여준 배우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