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 대종상 작품상! 설경구, 전지현은 남녀주연상

2002-05-27 10:10 맥스무비취재팀 기자

[맥스무비= 맥스무비취재팀 기자] 상반기 최고 히트작 가 작년 한해동안 만들어진 한국영화 중 최고의 작품으로 대접받았다. 지난 5월 26일 서울 코엑스 컨벤션 오디토리엄에서 열린 제39회 대종상 시상식에서 이정향 감독의 두번째 영화 가 최우수 작품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는 그 밖에 각색상, 기획상 등 두개 부문에서 추가로 수상해 총 3개 부문을 차지했다. 이 영화에서 주연을 맡아 각각 남녀신인상 후보에 올랐던 유승호군과 김을분씨는 결국 수상에는 실패했다.

송해성 감독의 <파이란>은 감독상을 수상했으며 심사위원특별상도 함께 가져갔다. 강우석 감독의 <공공의 적>에서 다혈질의 형사를 연기한 설경구는 남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엽기적인 그녀>에서 발랄한 신세대의 모습을 보여준 전지현은 여우주연상을 차지했다. 전지현은 차태현과 함께 네티즌이 뽑은 인기상까지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당초 14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화제가 되었던 <2009 로스트 메모리즈>는 이시명 감독이 신인감독상을 수상하고 나카무라 도루가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4개 부문에서 수상하는 데 그쳤다.

<신라의 달밤>에 출연한 이종수는 신인남우상을 받았으며 신인여우상은 <나쁜 남자>에서 호연을 펼친 서원에게 돌아갔다. 그리고 여우조연상은 김기덕 감독의 <수취인불명>에서 열연한 방은진에게 돌아갔다.

독일의 미하엘 슈타우다허가 <인디안 썸머>로 음악상을 수상하고 중국의 황바오롱이 <무사>로 의상상을 받는 등 이번 시상식에서는 외국인 스탭들이 수상자로 선정되어 눈길을 모았다. 대종상은 외국과의 합작이 늘어나는 요즘 추세를 반영해 올 시상식부터 외국배우와 스탭에게도 수상 자격을 부여키로 결정한 바 있다.

지난 해 영화인의 화합을 위해 한국영화인협회와 영화인회의가 공동으로 주최했던 대종상영화제는 수상작 선정에 마찰을 빚었던 지난 해 행사 때문에 다시 영화인협회 단독으로 시상식이 치러지고 말았다. 덕분에 이정향, 송해성 감독 등 젊은 영화인들이 대거 불참하는 사태를 빚어 씁쓸한 풍경을 연출했다.

수상작 선정에 네티즌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키로 하는 등 나름의 변화를 모색했던 이번 대종상 시상식 역시 후보작 선정 등에서 보여준 불공정성으로 인해 다시 한번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를 조짐이다. 제39회 대종상 영화제 수상작(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수상작 리스트최우수작품상: 튜브 픽쳐스 감독상: 송해성 <파이란>각본상: 이정향 각색상: 곽재용 <엽기적인 그녀>남우주연상: 설경구 <공공의 적>여우주연상: 전지현 <엽기적인 그녀>심사위원특별상: <파이란>신인감독상: 이시명 <2009 로스트메모리즈>조연남우상: 나카무라 도루 <2009 로스트메모리즈>조연여우상: 방은진 <수취인불명>신인남우상: 이종수 <신라의 달밤>신인여우상: 서원 <나쁜 남자>기획상: 황우현, 황재우 촬영상: 김윤수 <흑수선>편집상: 김현 <무사>조명상: 이승구 <흑수선>음악상: 미하헬 슈타우다허 <인디안 썸머>의상상: 황바오롱 <무사>미술상: 오상만 <흑수선>시각효과상: 장성호 <2009 로스트 메모리즈>음향기술상: 이규석 외 <2009 로스트 메모리즈>신인기술상: 송재석 <킬러들의 수다>인기상: 차태현, 전지현 <엽기적인 그녀>

맥스무비취재팀 기자 / maxpress@maxmovie.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maxpress@maxmovie.com
<저작권자(c) 맥스무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0/ 500
      사업자등록번호 211-88-91225 l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2630호 l 대표이사 정이은
      ㈜맥스무비 l 06099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25길 8, 301호(논현동, 유진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2730 | 등록일자 2013년 7월 11일 | 제호 맥스무비 닷컴 | 발행인 : 정이은ㅣ편집인 : 이은지

      Copyright ⓒ Asiatribun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